부동산 관련학과 뜬다
부동산 관련학과 뜬다
대학에 따라 학과명 다르고 커리큘럼도 차이... 자산관리, 도시계획, 건설분야 등 연계
  • 이지수 기자
  • 승인 2020.07.2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이슈가 나날이 뜨겁다. 과거 부동산 산업이 중개나 감정평가 등 일부 영역에만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투자, 개발금융, 자산관리, 컨설팅,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동산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부동산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대학들도 증가하고 있다.

대학별로 학과명, 커리큘럼 조금씩 달라

부동산 산업을 선도할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대학에 따라 학과명이 조금씩 다르고, 커리큘럼에도 차이가 있다.

ⓛ 정통 부동산학과

먼저 직관적으로 명칭을 그대로 쓰는 ‘부동산학과’는 부동산 분야 전반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강원대, 건국대, 공주대, 남서울대, 상지대, 세명대 등이다. 대표적인 부동산학과라고 할 수 있는 건국대 부동산학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부동산에 관한 법률적 지식과 경제·정책, 경영·관리, 금융·투자, 건설·개발 등의 다양한 부동산 전문분야를 포괄하는 균형 잡힌 교육을 통해 학문적 경쟁력을 갖춘 준비된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② 부동산 + 자산관리

부동산자산관리, 부동산금융, 재무부동산 등 자산 관련 명칭을 함께 사용하는 곳도 있다. 한성대(부동산자산관리), 목원대(금융보험부동산학과), 동의대(재무부동산학), 광주대(부동산금융학과) 등이다. 부동산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투자하는 전문성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목적으로, 부동산 시장 및 경제, 부동산 개발과 투자, 자산관리 및 기업 경영 등을 다루고 있다.

③ 부동산 + 도시계획

부동산은 주택, 교통, 환경, 토지이용 등의 제반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장 수요에 맞춰 도시계획과 부동산학을 병행하는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대학들이 있다.  강릉원주대, 단국대, 중앙대, 평택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비롯해 부동산 시장에서의 개발, 투자, 관리 등을 학습한 도시계획 및 부동산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④ 부동산 + 건설분야

강남대 부동산건설학부 부동산학전공, 수원대 건축도시부동산학부 도시부동산학 전공, 광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는 건축 및 도시공학과 연계한 학과들이다. 부동산 분야와 건설 분야에 중첩되는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학문을 융합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때문에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공과대학에 소속을 두고 있다.

수시에서 ‘논술전형’ 경쟁률 가장 높아

부동산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대학 중 단일 전형으로 작년 기준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곳은 중앙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논술전형으로, 전년도에 55.80: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중앙대 논술전형의 전체 경쟁률인 50.31:1보다도 높은 수치이다. 단국대(죽전) 도시계획·부동산학부 논술 전형 역시 단국대 전체 논술 경쟁률(29.19:1)보다 높은 32.82:1을 기록했다. 건국대 부동산학과 논술전형의 경우 경쟁률이 39.00:1로 전체 논술 경쟁률인 64.60:1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였지만 3년 연속 상승하고 있다.

논술전형에 이어 높은 경쟁률을 보인 곳은 한성대 적성우수자 전형이다(24.65:1). 한성대의 경우 모집인원이 많아 보이지만, 이는 단일 전공이 아닌 11개 트랙으로 이루어진 사회과학부로 선발하기 때문이다. 사회과학부 내에서 세부 트랙의 구분 없이 입학해, 2학년 진학 시 트랙(전공)을 선택한다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올해가 마지막인 적성고사 전형을 통해서는 한성대 외에도 수원대, 평택대에 지원할 수 있다.

강원대 부동산학과는 수시에서 교과전형으로만 신입생을 선발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부동산 관련 학과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같은 부동산 관련 지식이라도 학교마다 배우는 내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해당 학과를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들은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교과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도시공학과, 도시행정학과 등 직접적으로 학과명에 부동산이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지만 관련 내용을 다루는 학과도 있으니 학과 선택의 폭을 부동산학과로만 좁힐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