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래 대전 유성구청장이 전반기 소회와 후반기 역점사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터뷰= 김일환 행정부 부장] 정용래 대전 유성구청장은 27일 “후반기 2년은 주민주권 시대로의 변화에 부응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도시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충남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전반기는)자치분권 선도, 4차 산업혁명 견인을 핵심기조로 삼아 현안사업의 추진동력에 주춧돌을 놓은 중요한 시간이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는 것이 전국 지자체의 커다란 숙제”라며 “유성구만의 새로운 방역모델과 대응체계를 개발해 유성형 생활방역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정 청장과 일문일답.

- 민선 7기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이제 후반기 2년의 시작점에 서있다. 전반기 구정에 대한 소회는?

민선7기 전반기 동안 ‘다함께 더 좋은 유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자치분권 선도, 4차 산업혁명 견인을 핵심기조로 삼아 현안사업의 추진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구민 행복과 유성발전을 위한 변화의 주춧돌을 놓은 중요한 시간이었다.

주민참여 플랫폼 조성, 푸드통합지원센터 개소, ICT 복지서비스 확대, 과학‧교육 브랜드 유성다과상‧나래이음 출시, 온천관광특구 활성화, 5060청춘대학 개강, 어은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성 종합스포츠센터 건립, 보건소 이전 등 다양한 성과들을 거둘 수 있었다.

앞으로 주민주권 시대로의 변화에 부응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도시로서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

- 4차산업특별시로서 과학산업 육성 위한 정책과 앞으로 방향은?

과학과 사람의 연계 통한 혁신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과학브랜드 유성다과상 구축하고 모바일플랫폼 ‘유성다과상’ 개발했다. 또 대덕특구 네트워킹 강화를 위한 워킹그룹 활동을 지난해 1월부터 시작했다. 연구원과 초‧중‧고간 ‘멘토링’ 사업(꿈나무과학멘토), 진로캠프, 과학교실 등이 핵심이다.

과학기술 상용화와 테스트베드 추진으로 ICT 스마트경로당(20개소), 스마트 토이봇 및 전력데이터 기반 독거어르신케어, 모바일 헬스케어, 장애인 위한 e-스포츠 체험교육장 운영, 드론 활용 스마트 행정, 5G 무선통신 CCTV 도로안전 실증화 사업, 노인복지주택 실증화 단지 시범마을 운영, 무단투기 근절 위한 지능형 시스템(5개소)을 전국 최초 조성했다.

앞으로는 문제해결 능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유성다과상 브랜드 사업을 지속 개발하겠다. 또 주니어도슨트, 원데이인턴, 과학캠프, 명사 특강 등 4차 산업혁명 선도적 교육을 추진하겠다.

특히 미래기술 실증화 및 사업화 테스트베드 역할 강화, 사이언스 뉴딜선도(출연연‧벤처기업 협업)를 위한 기술자문, 교육, 청년창업 지원 등 퇴직 연구원 활용방안을 마련하겠다. 이를 위해 마을단위 공공 데이터를 구축해 민간이 쉽게 활용하고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자칫 원도심 소외가 발생할 수 있는데 신‧구도심간 균형발전 위한 대책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어은동 소호형클러스터, 복합주차장 등 연내 준공과 구암동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진행, 유성온천지구 뉴딜사업, 구암동 뉴딜사업이 연내 추진예정이다.

또 장대B구역 재개발로 인한 유성 5일장 소멸‧주민공동체 해체 예방 및 지역정체성 보존 방안을 촉진계획에 반영하고, 존치구역 내 신규 건축 추진사항을 반영한 인구 및 주택수용계획, 기반시설 설치계획 수립했다.

올해 말까지 용역을 통해 주민과 상인, 대전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렴해 유성관광 활성화라는 큰 틀에서 유성5일장을 활성화시키고 관광상품의 하나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다. 

일몰제로 인한 최초 실효에 대비해 관리부서에 업무처리요령을 전파해 신속 집행을 유도하고 사회적 여건 변화, 합리적 주민제안 수용을 통해 도시관리계획을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도시계획정보체계(UPIS)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 정주여건 향상 위한 빈집정비, 개발제한구역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 원자력 안전교부세 신설을 위해 나서고 있다는데 설명해 달라

유성구는 하나로 원자로, 한전원자력연료 주식회사 등 주요 원자력시설이 위치해 있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보관량도 부산 고리원전에 이어 전국 2번째다. 감시기능 없이 비상사태시 주민 소개 및 보호조치 등 책임만 있고 발전소 외 지역은 원전 지원금 혜택에서 제외되어 재난예방과 안전관리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불합리한 원전 관련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결성된 ‘전국 원전 인근 지역 동맹’(약칭 전국원전동맹)에 14번째로 가입했다. 

방사선 비상계획 구역에 해당하는 지자체에 매년 300억원의 교부세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지방교부세법 개정을 위해 원전동맹 도시들과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성구의 대응전략은 뭔가?

유성구만의 새로운 방역모델과 대응체계를 개발해 유성형 생활방역을 추진해 나가겠다.

구와 역학조사관‧감염내과 교수 등 방역전문가, 사업주 등 관내 방역주체들이 함께 모여 정부에서 제시한 생활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을 면밀히 분석해 다시 18개 분야로 재구성한 후 이에 맞는 자체 생활방역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대전 5개구 중 최초로 민·관이 통합된 코로나19 대응 재난안전 조직인 생활방역추진본부를 구성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한 조직체계 마련했다. 의료 및 방역시스템을 확충하고 역학조사관 등은 향후 정부계획 반영해 진료와 방역을 병행하도록 기능 재조정해 상시대응력 강화했다. 디지털혁신팀, 미래세대팀, 외로움해소팀, 공유경제팀 등 미래전략과 4팀 구성, 비대면 대응 디지털 행정 시스템 구축, 주민들의 스마트기기 활용 능력 제고로 대응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 민선 7기 후반기 2년 각오와 계획은?

전반기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점은 보강하고 시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구민들이 유성의 행복한 변화를 일상생활에서 쉽게 체감하실 수  있도록 성과를 구체화하고 가시화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사람과 과학으로 성장하는 도시, 유성’을 후반기 목표로 삼고 미래전략, 민생경제, 4차산업 등 10대 추진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동 단위 주민자치 플랫폼 완성, 마을 공유공간 조성, 유성매직 마을공동체 사업확대 등 유성형 주민자치모델을 정착시키고 공공데이터 구축, 디지털혁신, 비대면 시스템 등 4차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과학‧스마트 행정서비스를 구축해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로서의 기반을 더욱 다져나가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