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SK디앤디-플라스포 염해농지 태양광 발전사업 협약 체결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국내 유일의 통합운영관리 전문 회사인 주식회사 이도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맞춰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에 나선다. 이도는 당진 대호지면 일대 염해농지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공동 참여사인 SK디앤디, 플라스포와 주주 간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이도는 금융설계 및 조달, 사업개발 및 시공(EPC) 참여, 통합운영관리(O&M) 총괄 업무를 수행한다. SK디앤디는 사업개발 및 설계∙구매∙시공(EPC)을 업무를 이끌고, 플라스포는 인버터 공급 및 권리와 의무를 갖게 된다.

㈜이도와 SK디앤디, 플라스포는 이번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해 지난 6월16일 특수목적 법인인 ‘대호지솔라파크’를 설립했다. ‘대호지솔라파크’는 올해 하반기 사성리 1단계 태양광 50MW에 대한 전기사업허가를 하반기 완료하고, 추가 50MW 인허가를 취득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총 100MW의 태양광 발전소의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도는 현재 차별화된 통합운영관리 역량은 물론 금융조달과 구조화, 직간접 투자 등 금융 전문성을 더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O&M 플랫폼’ 서비스 선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자산의 정상화를 통해 가치를 높이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특히, 오래된 폐기물 시설 등에 금융회사와 협업으로 직·간접 투자를 진행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사업장으로 탈바꿈시키는 등 친환경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집중 육성 중이다.

현재 인천 서구에 국내 톱 수준의 하루 처리 7200t(건설폐기물), 400t(건설혼합폐기물) 규모의 폐기물 사업장을 운영 중이다. 또한, 전북 전주에 하루 처리 60t 규모의 소각장을 운영 중이며, 경기도 오산에 추가 소각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도는 이번 당진 태양광 사업을 교두보로 삼아 서해안 염해지역 등 태양광 사업 발굴을 확대하는 한편,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1위의 신재생 에너지 통합운영관리사로 올라서는 동시에 정부의 그린뉴딜과 수소 경제 등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 부응할 방침이다.

한편, ㈜이도는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로 대신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해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이다. 최근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2억원, 영업이익은 156억원을 달성했다. 1년 전과 비교해 매출은 57%, 영업이익은 122% 급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