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주년 기념관 (사진제공=대전대)
30주년 기념관 (사진제공=대전대)

[충남일보 김지은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성적장학금 폐지 및 축소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역 대학에서 2학기에도 대면·비대면 수업 병행에 따른 등록금 갈등이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최근 대전대학교는 성적장학금을 폐지하고 코로나 특별장학금을 지급한다고 밝히며 갈등을 겪었다. 이후 총학생회는 대학이 제시한 두 개의 안을 두고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전대에 따르면, 최근 장학위원회와 등록금심의위원회 회의를 통해 2학기 성적장학금을 유지한다. 최우수성적장학금과 성적우수A~D장학금을 줄여 등록금에서 감면하고 성적향상 장학금과 성적격려 장학금은 지급하지 않는다. 대신 추가 장학금을 조성해 2학기 등록예정인 학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특별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하지만 성적 장학금 축소 지급 결정에 학생들은 “충분한 논의 없이 성적 장학금을 삭감하고 일방적으로 공지하는 건 약속 불이행”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에브리타임에서 한 학생은 집단소송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성적장학금 축소 및 미지급’ 관련 약속 불이행으로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6일 성적 격려장학금 축소로 인한 피해 학생을 모으고 있다.

이 학생은 “변호사를 찾아 성적장학금 상황을 설명한 결과 뒤늦게 성적장학금에 대한 삭감, 폐지를 일방적으로 공지하는 건 학교 측의 약속 불이행으로 충분히 소송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피해를 입은 학생들로 최소 100명을 모아 집단소송을 위한 모임을 구성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학교 측은 총학생회에게 2가지 안을 내놓고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내부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성적장학금 폐지와 축소를 거치며 커진 학생들의 반발 기류를 잠재우기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대전대 총학생회는 “성적장학금 폐지 결정에 분노하며 철회를 강력히 요구해 성적우수장학금 일부 유지, 특별재난장학금 지급이라는 재원을 마련했다”면서도 “현재 대부분의 대학은 성적우수장학금을 폐지한 상태며 절대평가로 인해 성적이 향상돼 기준이 모호해진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다음학기에도 비대면 수업을 예고한 학교가 많아 등록금을 둘러싼 갈등이 지속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자료에 따르면 전국 153개 사립대학 중 81개교가 다음 학기에도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한다고 밝혔다. 지역 대학에서도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가 다수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보당 대전시당은 6일 “봄 학기 대학생들은 수백만원에 달하는 등록금을 대학에 지불하고도 그 만큼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며 “가을학기 등록금 책정 시에는 학생들이 사용하지 않는 시설이용비 혹은 시행되지 않는 실습비 등을 제하고, 봄 학기보다 인하된 합리적인 금액이 책정되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