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9일 충남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소감과 다짐, 후반기 의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인터뷰=김일환 행정부 부장]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9일 “실질적인 자치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공조해 역량을 결집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권 의장은 이날 충남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21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통과 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역량을 결집해 지방자치법을 개정하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원칙과 소통으로 의원들의 입법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공공기관 유치와 혁신도시 지정 등 시 현안사업에 대해 집행부와 협력을 통해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권 의장과 일문일답.
 
-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올랐다. 소감과 다짐은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자 기쁨도 크지만 150만 대전 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대전시의회 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 오로지 대전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낮은 자세로 시민을 섬기고 봉사와 보답하는 마음으로 후반기 의정을 이끌어 나아가겠다.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회 차원에서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고, 지원할 부분은 적극 지원하는 등 의회의 존재감을 여실히 보여 주면서 후반기 의정을 이끌어 나아가겠다. 시민들과 동료 의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경청하고 소통하는 의장이 되도록 하겠다. 정당과 정파를 떠나 화합하는 의회, 일하는 의회, 상생의 정치가 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

- 전반기 대전시의회 총평 부탁드린다. 또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개원 초부터 초선과 재선의원들의 열정과 패기의 조화, 자발적인 연구모임을 통한 소통과 협치, 견제⋅감시 강화를 통한 합리적인 대안제시, 현장중심의 생활정치로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 등 의회의 존재감을 여실히 보여 준 전반기 의정활동이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지방자치의 근간이 되는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20대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은 아쉽다. 21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통과 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역량을 결집해 지방자치법을 개정하도록 하겠다.

- 원구성 과정에서 논란이 많았다. 갈등 봉합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

그동안 의장단 선출과 원구성 과정에서 빚어졌던 의원 간 불협화음과 갈등으로 입은 상처를 봉합하고 의원 간 서로 포용과 화합으로 후반기 의정활동을 펼쳐 나아가겠다. 의장으로서 관행과 권위는 내려놓고 수평적 리더십을 발휘하겠다. 의원 한 분 한 분을 만나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아가겠다.

의원들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어 믿음 주는 의회, 일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혼신을 다 하겠다.

- 의정활동 철학이 있다면

저는 원칙을 중히 여긴다. 원칙은 상식과 기본을 지키면서 문제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화합하고 소통하면서 가는 것이다. 그때그때 상황과 필요에 따라 목적과 이익을 쫓아 변화하는 것은 옳지 않다.

원칙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때로는 다름도 인정하고 포용하면서 나아가는 것이 나의 정치적 신념이자 철학이다. 신념이라는 것은 사상과 가치관, 이념이 종합되어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정치적 신념을 스스로 지키기 위해 힘을 키워 나아가겠다.

- 후반기 의정운영 방향은

후반기 의정운영 방향은 크게 세부분으로 집행기관 관계의 새로운 정립, 의원의 의정활동 지원, 대전시의회 발전이다.

상임위원회와 집행기관 관계부서 간의 간담회를 정례화해 소통을 통한 의정활동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다. 일정 규모 이상의 예산이 수반된 사업이나 중요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구 의원과 사전 협의토록 하겠다.

의원들과의 티타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겠다. 입법정책실을 통해 이슈 분야나 주제, 타시도 사례 등을 검토하도록 하여 의원들의 입법활동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 또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예산을 확보하고 연구비 활용방안 등을 개선하도록 하겠다.

자치분권 강화와 지방의회 인사권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확보 등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에도 지역 정치권과 공조하겠다. 또 의정혁신 TF팀을 설치⋅운영해 체계적인 의회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의원 개개인의 특화된 능력과 재량을 바탕으로 역량을 더욱 강화시켜 대전의 밝은 미래 발전의 한 축이 되도록 지원하고 노력하겠다.

-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노력은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은 자치분권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핵심국정과제로 지방분권과 관련해 연방제에 준하는 분권국가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정부로 대폭적인 이양과 지방정부 개칭, 자치국무회의 신설, 자치경찰제 추진, 지방의원 입법정책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과 재정분권 관련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8대2에서 7대3이나 6대4의 비율로 조정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우리 의회도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한 자치분권 로드맵으로 자치입법권과 재정권 확대, 중앙과 지방간 대등한 관계 유지, 주민자치권 강화는 물론 지방의 규모와 권한⋅ 역할⋅재정 등을 확대  해야 된다는 내용을 헌법 개정에 담길 수 있도록 목소리를 높여 왔다.

또 우리 의회 차원에서는 그동안 국회의장과 관계부처 장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지방의회의 발전방안과 자치분권의 종합계획에 누락된 권한의 배분문제 등에 대해 수정해 줄 것을 요구해 왔으며 관련 법률의 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되도록 정부 차원에서 앞장서 줄 것 등을 강력히 촉구해 왔다.

그 외에도 전국 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 공동으로 지방자치법 개정촉구 및 정책토론회 개최, 국무총리와의 간담회, 정례회를 통한 지방의회 역할과 권한강화 촉구 결의문 채택 등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안이 이뤄지지 않았다.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되어 실질적인 자치분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공조해 역량을 결집해 나아가겠다.

- 공공기관 이전 관련 의회 차원의 전략과 대전시의 현안사업에 대한 협력방안은

공공기관 유치는 그 자체가 타 도시와의 경쟁이다. 집행부와 적극 협력해 지원책을 마련하겠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도 원도심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

시의 현안사업과 관련해 전반기에 속도를 내지 못했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비롯한 여러 가지 사업들에 대해서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등 지역의 역량을 결집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 마지막으로 충남일보 독자와 시민들께 한말씀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가 출범한 지 한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다소 늦은 출발이었지만 저를 포함한 22명의 시의원 모두는 앞으로 2년 동안 오로지 대전 시민의 행복과 대전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아갈 것입니다.

전반기에 쌓아온 의정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후반기에도 일하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19로 힘든 시점에 갑작스런 수해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모습을 보니 마음이 무겁습니다. 빠른 복구와 근본적인 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서로 양보하고 힘과 지혜를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힘차게 일어나는 대전시민의 저력을 보여 주시길 바랍니다. 대전 시민여러분, 충남일보 독자 여러분 힘내십시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