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부정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수사 4개월 만에 불구속으로 재판에 넘겨져 결국 법정에 서게 됐다. 윤 의원은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과 기부 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사기·배임·업무상 횡령 등 모두 8가지 혐의가 적용됐다.

윤 의원은 성실하게 재판에 임하고 법원은 엄정한 사법적 판단을 내리기 바란다. 사태의 진실을 밝힘으로써 치부는 드러내고 과도한 폄훼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용수 할머니의 문제 제기로 시작된 이번 논란이 단지 법적인 문제만은 아니라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위안부 인권운동이 그동안의 성과를 계승하면서 피해자·시민과 함께 한층 단단해지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제기됐던 정의연의 불투명한 회계 운영, 윤 의원의 정의연 기금 사적 유용 등 주요한 의혹들은 대부분 사실로 드러났다.이제 법원의 판단만 남아 있다.

모두 8가지 범죄 혐의로 윤 의원과 정의연 측이 재판에 넘겨진 것 것을 생각하면 순수한 마음으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성원했던 국민들은 허탈함을 감출 수 없게 했다.

윤 의원은 “재판에서 결백을 증명하겠다”고 밝혔지만 그에 앞서 국민들에게 머리를 숙여야 할 것이다. 윤 의원은 초기에는 자신에게 쏟아지는 의혹에 대해 미숙함은 있었지만 불법은 없다는 태도를 유지해 왔다. 윤 의원 측은 기소 후 낸 입장문에서 검찰에 유감을 표명하며 "법정에서 무죄를 주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윤 의원과 정의연은 지난 30년간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공론화하고 국제 사회에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한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처럼 불투명한 회계 운영으로 그간 쌓아온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마저 흔들리는 상황이 됐다.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다는 대의명분에 취해 시민단체 운영의 투명성과 적법한 운영을 소홀히 한 후과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 윤 의원의 기소가 웅변해 줬다.

그러나 윤 의원이 모든 혐의를 부인함에 따라 법정에서 사실관계와 법리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명명백백히 가려지길 기대한다. 윤 의원과 정의연의 불법성 여부는 재판을 통해 왜 그래야만 했는지, 이득이 어디로 갔는지를 가릴 수밖에 없다. 이 재판에서 법원은 재판을 지연시켜 국회의원 임기 4년을 다 채우려는 꼼수를 버려야 한다. 그러려면 법원이 신속히 판단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의원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도 의문이 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