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충남 지역 해수욕장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전무하다는 본지 기사가 눈길을 끈다.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세계적인 코로나 사태 속에서 실로 돋보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4일 오전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서 “충남도가 ‘청정한 해수욕장 만들기’에 성공했다” 고 자평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일 것이다.

양 지사는 “514만 명의 피서객이 지역 해수욕장을 방문했으나 해수욕장 내에서는 단 한 건의 코로나19 감염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부연 강조했다고 한다. 충남도는 지난 6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의 코로나19 대응 중앙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청정 해수욕장 만들기’ 추진 계획과 대응 방안 등 새로운 방역 시책을 제시한바 있다. 그 가시적인 성과가 결실을 맺은 셈이다. 그 의미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도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해수욕장 방역대책의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발열체크 전수조사 및 손목밴드 착용 ▲민·관 협력을 통한 발열체크 의무화 ▲공유수면(백사장) 관리 강화 등 현지 해수욕장에 맞춘 코로나19 대응 강화 방안이 바로 그것이다. 언뜻 보기에는 일상적인 방역기준과 다를바 없지만 현지 실정에 부합하는 이른바 맞춤형 방역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해수욕장은 전국에서 몰려드는 수많은 인파가 집결된 곳이다. 그와 비례해 코로나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작금의 전국 코로나 신규 확진자 또한 줄곧 2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여기에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여전히 20%대를 넘는 등 산발적인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 와중에서 서해안 해수욕장에 코로나19 감염사례가 없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장기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일시적인 봉쇄-해제를 반복하는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중장기전에 대비한 ‘지속 가능한 방역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완벽한 서해 해수욕장 방역 결과는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앞서 언급한 가시적인 성과는 또 다른 의미와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민관협력을 빼놓을 수가 없다. 대면 접촉이 불가피한 해수욕장에서 방역 수칙이 철저히 지켜지도록 독려하고 빈틈 메우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철저한 ‘기본방역’ 수칙 준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이를 제대로 이행해 전국적인 화두를 모으고 있는 서해 해수욕장 감염 전무 사례는 타 지자체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