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귀농귀촌센터 전경
청양군 귀농귀촌센터 전경

[충남일보 김준기 기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예비 귀농인들에게 부족한 부분, 꼭 필요한 것을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농업정책을 펼치고 있다. 

센터는 예비 귀농인과 선도농가를 1대1로 맺어주는 멘토링 제도를 시행중이다.  또 예비 귀농인과 귀농 초기 농업인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

멘토링 제도는 지난 2014년 처음 시작됐다. 현재까지 초기 귀농인 56명이 참여해 현장실습의 기회를 가졌으며, 이 과정에서 익힌 재배기술을 바탕으로 정착 후 영농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들어서도 4월부터 8월까지 멘토링 제도를 운영했다. 멘토와 멘티를 정하는 기준은 귀농인들이 선택하는 작목이다. 농업기술센터는 귀농인들의 선택에 따라 높은 수준의 재배기술을 지닌 선도농가를 선정해 소중한 인연을 맺어준다.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현장실습에 앞서 지난 3월 구기자, 방울토마토, 양봉, 고추, 표고버섯 등 5가지 작목에서 귀농인 7명과 선도농가 7명을 선발해 5개월간의 현장실습에 들어갔다.

특히 실습교육 기간에 귀농인들에게 제공된 매월 80만원의 교육훈련비가 큰 보탬이 됐다. 정착 이전 단계 현 거주지에서 청양을 오가는 교통비로 부족하지 않은 액수다.

이번 교육과정에서 남다른 열의를 보인 박세현(24) 씨는 “가뜩이나 비좁은 취업문이 코로나19로 더욱 막혀버린 상황에서 진로 고민을 많이 하다 귀농을 결심하고 현장실습에 참여했다”면서 “농수산대학교 버섯학과를 졸업하긴 했지만 영농 현장에 대한 두려움이 컸는데 선도농가의 애정 어린 조언과 재배기술이 자신감을 주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선도농가에도 매월 40만원의 교수 수당을 지원했다. 선도농가들은 수당보다 동료 영농인 한 사람을 자신의 손으로 육성한다는 보람으로 멘토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영농기술이 부족하면 농촌 적응이 어렵고 결과적으로 역귀농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며 “실패 없는 귀농귀촌을 위해 더욱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