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에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겠다며 야심차게 준비한 1회성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이 여물어져 가고 있다. 뜬금없이 밀어붙이기 식이란 국민 비판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기어코 강행하겠다는 모양세다.

단 돈 2만원으로 국민 환심을 사보려는 것인가? 전 국민에게 주는 2만원은 후세에 1조원이란 엄청난 짐을 지어 준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한다. 얄팍한 물질적 지원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얻어 보겠다는 속내는 지난 4·15 총선 전 우리가 똑똑히 확인했다.

총선을 앞두고 가구별로 1인당 40만원씩을 줬는데 또 통신비 2만원을 주면서 '위로'라는 생색에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각종 악재로 지지율이 떨어지니 2만원을 주어서라도 국민 마음을 되돌려보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치기 힘들다.

그런데 나이가 어린 어린이는 아빠 엄마, 나이가 많은 노인은 아들 딸 며느리 사위 앞으로 휴대 전화가 가입돼 한 사람당 2-4대씩 보유하고 있어 2만원 통신비가 1대당 지원이 안 되고 1인당 지급이 된다면 많은 국민들이 지급 대상에서 빠지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전 국민에게 2만원을 주겠다며 9천280억 상당의 예산을 편성하고 이를 집행하기 위한 센터 설립에 9억 5천만원도 쓰겠다는 것이다. 차라리 단돈 2만원으로 국민의 환심을 살려고 하지 말고 평범한 실직 청년들 대책 마련 등이 더 시급한 실정이다.

분노한 민심에 통신비 2만원씩을 주면 국민의 마음이 풀릴 거라 생각한다면 참담함을 느낄 뿐이다. 정권 임기말 쪼그라드는 민심을 되찾으려면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해 봤으면 한다.

코로나19로 시달리는 지금, 지방 의료 실정은 의사 수와 함께 병⋅의원에 대한 의료 장비가 형편없다. 이처럼 지방 의료사업은 의사뿐만이 아니라 첨단 진료 장비가 턱 없이 허술해 환자들이 서울 등 대도시의 큰 병원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환자가 없어 지역 병원들이 제대로 운영이 안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 1인당 2만원씩 통신비로 줄 약 1조원으로 낙후된 18개 지역에 500억씩 첨단 의료장비 구입비로 지원한다면 지역 병원이 활성화의 실마리가 풀릴 것이다.

병원은 첨단 장비가 부족해 흑자를 낼 수가 없어 투자가 시급한 실정이다. 낙후된 지역 의료 문제 해결하려면 정부가 책임을 지고 밑천을 대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마도 득표 효과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국민의 혈세를 쓰지 말라는 게 아니다. 통신비로 쓰는 것도 좋겠지만 돈은 써야 할 데에 제대로 쓰면 안 되겠느냐는 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