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기간 대전추모공원의 하루 최대 2000명 방문 허용을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타 지자체의 이동자제 및 폐쇄조치와는 달리 많은 인원이 대거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9월30일부터 10월4일까지 대전추모공원 실내 봉안당 추모객 사전예약제를 시행한다. 이 기간 동안 추모공원은 1일 4부제로 운영한다. 문제는 한 회당 100가족(가족당 5인 이내) 에 달하는 예약제를 통해 1일 총 400가족, 2000명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시민들이 코로나19사태와 관련, 크게 불안해하는 이유이다.

2000명은 말 그대로 적은 수치가 아니다. 그 이면에는 추석 연휴 이동 자제를 권고하고 있는 타 지자체의 추모공원 운영 방식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일부지역은 연휴 기간 동안 임시 폐쇄 방안을 내놓고 있다. 인천시, 전북 전주시, 경기 구리시, 충남 예산군, 경북 구미시 등이 바로 그곳이다.

인천시는 9월30일부터10월4일까지 화장장을 제외한 모든 시설을 임시 폐쇄한다. 구리시도 같은 기간에는 폐쇄해 출입을 통제하기로 했다. 대신 연휴 전후 기간인 21~29일, 10월5일~11일까지 분산 개방할 방침이다. 충남에서는 예산군이 폐쇄 결정을 내렸다.

예산군은 연휴 기간동안 한시적으로 운영을 중단키로 하고 온라인 성묘를 당부하고 있다. 대전시와 같이 사전예약을 받아 개방하는 일부 지자체 또한 최소한의 적은 인원만을 허용하고 있다. 경기 고양시는 1일 최대 1200명, 천안·대구시 1000명, 충북 충주시 900명 등으로 대전시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시설 관계자는 “하루에 400가족이 이용할 수 있지만 한 가족당 5인으로 제한하고 있다. 2000명 인원은 5인씩 모두 왔을 때의 최대 인원이다. 운영 시간 내 방역과 소독 작업을 중간 중간 실시할 예정으로 방역수칙 준수 부분은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말대로 아무 탈이 없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현실은 결코 녹록치 않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추석연휴 대면 접촉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그것도 2천명에 달하는 추모객이 몰린다면 그로인한 코로나19 파장은 심화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금은 전 세계적인 비상시국이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유비무환을 떠올린다. 미리미리 준비하면 탈이 없다는 얘기이다. 대전시는 이 같은 여론을 직시하고 코로나19 예방차원에서 추가대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대전 시민 모두를 위한 지자체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