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설명회,윤현돈 회장

[충남일보 문길진기자] 정부의 태안 해안국립공원 면적이 극히 일부분에 달하자 태안 군민과 각 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주민들은 10년간 엄청난 재산피해를 감수해왔다고 주장하며 강력 투쟁까지 예고하고 있다.

환경부가 국립공원 추진기획단을 통해 2년여 동안 실시한 용역인 '제3차 국립공원 타당성 조사 결과를 지난 8일부터 공개됐으며, 국립공원의 해제 면적은 4필지 1300㎡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와관련 (사)국립공원운동 중앙회 윤현돈 회장은 지난 8-9일 주민 설명회 인사말을 통해 국립공원 추진단의 용역안을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지난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재산상 엄청난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참고 기다려 왔는데 태안군 전체 국립공원 가운데 4필지(1200㎡)만이 해제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태안군의 용역 결과 대체 용지로 제시할 '신두사구'와 '장안사퇴'의 빅딜 내용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 본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는 등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설명회에서 윤 회장으로부터 이러한 내용을 전해들은 주민들과 이해관계자들은 강력 반발했다.

또한 8일 안면읍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한 주민은 "국립공원으로 편입된 이후 30년간 각종 제약으로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살았다. 10년에 한번 하는 제3차 국립구역조정만을 기다려왔다"면서 "국도 77호선 밖 사유지를(전.답) 경작하고있어 당연히 이번에 공원에서 해지되는 줄 알았는데 고작 4필지만 해제 요건을 충족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을 할 수가 없다"며 분개했다.

9일 원북면 주민자치 센터에서 열린 원북면설명회에서도 공분은 이어졌다. 학암포에 산다는 한 주민은 "화력발전소로 인해 사실상 환경피해를 입고 있어 국립공원 지정 의미가 없는 지역이기에 당연히 제척되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분점도 일원이 해제되어 학암포가 침체된 북부권 관광화 지역 경제 활성화의 단초가 될 것으로 주민들의 기대가 큰데 어떻게 말을 할지 모르겠다"고 망연자실했다.

그동안 제3차 국립공원 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읍면 단위까지 태안해안국립공원 조정주민협의회가 구성됐다. 태안군도 자체 용역을 위한 1억원의 긴급 예산을 편성하고 부군수를 단장으로 TF팀을 구성했다. 성일종 국회의원도 국회에서 정책 간담회를 열고 관계부처에 군민 의견을 전달하는 등 동분서주 해왔다.

이에 대해 국립공원 추진단 관계자는 "어떤 공원은 해제 구역이 한 필지도 없기도 하다. 태안해안국립공원은 4필지가 해제되는 것이 사실이다"며 "평가 원칙에 따라 나온 결과로 9월말까지 공람 과정을 거치는데 이 기간에 이의가 있는 분들은 이의신청을 하고 태안군과 지역협의회에 빅딜(해제 예정지의 대체토지) 내용을 준비해 총괄협의회에 올리면 최종 확정이 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