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해지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한 향후 추진 방식을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오는 10월중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의 향방이 결정될 전망이어서 재차 최대 관심사로 부각되는 모양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한 핵심은 3가지로 요약된다. 이른바 민간사업자 재 공모와 공영개발, 또는 그 혼합 방식이 바로 그것이다. 대전도시공사가 지난 21일 KPIH 측에 사업 협약 해지를 통보하면서 내린 결론이다.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이날 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가능성은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그간 추진해온 4차례의 민간사업 공모가 불발에 그친 만큼 보다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주변여건은 말처럼 녹녹치 않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아도 말 많고 탈 많았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사업이 또다시 무산되면서 그 후폭풍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2010년 최초 민간사업자 공모 이후 4번째 불발 케이스이다. 그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추진해온 대전도시공사의 안일한 사업 추진 및 신뢰도 추락에 따른 그 파장은 굳이 재론할 필요가 없다. 본지는 4차 무산과 관련해 혹시 했던 것이 재차 현실화되면서 좌초 이후의 정상추진 여부가 또다시 불투명해졌다는 작금의 현주소를 지적한바 있다.

이 시점에서 재차 거론되고 있는 또 다른 민간사업 운운은 설득력을 잃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자체 공영개발 또는 그 혼합방식에 무게가 실린다. 하지만 그 혼합방식 또한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이해관계가 첨예한 만큼 결코 간단한 사안이 아니라는 여론이다. 그 이면에는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각오 아래 더 이상의 지체와 혼란을 막을 특단의 대안이 시급한 실정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간 유성터미널 사업은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또 한 차례의 민간사업 개발 무산은 큰 실망과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 대전시가 이를 감수하면서까지 4차 민간 사업자에 대한 최종 해지 결정을 내린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주요 사안이다.

시당국은 지금까지 거듭되고 있는 시행착오를 또다시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간의 문제점을 재점검하고 가장 이상적인 향후 대안이 무엇인지 곰곰이 따져볼 시점이다. 다시 말해 본지가 앞서 제기한 여러 과제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한 확실한 대안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과 관련해 10년간 이어진 논란이 어느 가닥으로 최종 마무리될지 도하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