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도.

많은 논란 끝에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확정된 장대교차로에 대해 입체교차로로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해서 나오고 있어, 이런 소모전을 지속해야 하느냐 하는 논란이 거세다. 특히 대전시에서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건설키로 이미 확정됐음에도 공사를 진행하는 와중에 입체교차로 변경 주장에 일부 기초의회와 기관 등이 가세하고 나서는가 하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어 자칫 교차로 건설을 둘러싼 치열한 ‘찬·반 공방’이 이어질 기세다. 이에 3회에 걸쳐 평행으로 치닫는 장대교차로 공방에 대해 분석해본다 <편집자 주>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장대교차로 사업은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일부로, 유성구 반석동(외삼네거리)~구암동(유성복합터미널) 위치에 L=6.6㎞, B=40~50m로 도로 신설 및 개량이 이뤄지는 사업이다.

세종시에서 유성복합터미널 간 BRT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 대전 서남부와 세종시와의 상생발전을 통한 광역생활권 형성 및 계룡로 상습정체 간을 해소한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총사업비는 1263억2600만원이다.

2011년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 수립 고시, 2013년 외삼~유성터미널구간 예비타당성조사(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추진(KDI), 2014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고 2017년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완료했다. 이어 2018년 착공을 시작해 현재 신설도로 구간인 구암동, 장대동 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공정률은 8.1%다.

장대삼거리는 외삼네거리(반석동)-유성복합터미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결 도로 건설공사의 일부 구간으로 향후 네거리로 교차로로 변경되며, 도로가 신설될 예정이다.

당초 행복청은 신설되는 도로에 유성천이 있다는 이유 등을 들어 ‘고가도로’로 설계했다. 대중교통망의 특성인 고가도로는 신호를 받지 않는 적시성과 유성천을 넘어가야 하는 다리구조 형태로 인해 입체교차로밖에 대안이 없다는 입장이었으나 사업비 증액, 땅값 하락 민원 등 지적을 받아 이 계획안은 결국 반려됐다. 이에 평면교차로로 의견이 모였고 변경·확정됐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과 언론은 평면교차로로 건설공사가 진행될 시 상습정체를 피할 수 없다며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입체교차로로 다시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면서 장대교차로 입체화 복원 움직임이 일어났다. 지난 7월 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를 결성하기도 했다. 일부 시민들과 경제단체 등은 서명운동 및 시위 등을 벌여 입체교차로 공사 방식을 주장하고 있다.

경제단체 한 관계자는 “시의 혈관인 도로는 백년대계로 추진돼야 하며 미래 교통 수요와 전체 시민의 편의 등 변경해야 하는 사유 또한 차고 넘친다”며 “교통 수요의 증가로 향후 입체화 방식으로 다시 변경해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지금 변경하는 것이 전체비용 측면에서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지역에 거주하는 많은 주민은 입체교차로에 대한 거부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지금 교통정체가 심각한데도 입체화냐 평면화냐로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는 게 그 이유다. 특히 이들은 입체교차로로 진행했을 경우, 공사 비용도 문제지만 지역주민들이 받을 ‘불이익’에 대해 원성을 보내고 있다. 과연 입체화가 누굴 위한 것인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박 모씨(58·장대동)는 “입체교차로로 설치할 경우 예산 과다 소요는 물론, 주변 땅값 하락, 주변 경관 저해 등의 이유로 입체교차로를 반대한다”며 “수도권에서도 고가도로는 내구성에 따른 안전성 문제 등으로 철거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에서 여기 사는 주민 전부가 입체교차로를 원하는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며 분노를 표출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 관계자는 “20억원을 들여 오랜 기간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종합해 평면교차로로 결정한 사안”이라며 “사업비 증액 등 문제로 기획재정부의 추진 불가 판정을 받았고 이에 정부 승인을 받아내기 힘들어 더 이상의 설계변경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