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교차로.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대전시 유성구 장대삼거리의 교차방식인 평면화와 입체화를 두고 각각 다른 의견으로 대립 구도를 이어가면서 잡음이 커지고 있다. 입체화에서 평면화 방식으로 변경돼 진행되고 있는 장대교차로 사업에 또다시 입체화로 건설 방식을 변경하자는 등 의견이 엇갈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편익성과 지역주민의 희망 등에 따라서 조속히 완공돼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특히 이러한 논란의 지속은 오히려 대전시민의 불편만 가중시킨다는 점에서 행정당국의 빠른 결정과 확고한 의지 표명 있어야 한다.

최근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개발사업이 좌초되면서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일부 구간인 장대삼거리 건설공사 방식을 재검토를 해야 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주장의 일환으로 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 한 관계자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계획이 무산됐으니 수년째 갈등을 빚고 있는 장대교차로 건설 방식에 대해 처음부터 재검토를 해야 한다”며 “대전·세종 시민의 교통편익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면화 방식으로 장대교차로가 조성된다면 교통혼잡이 더욱 극심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일부 언론, 민간단체, 경제단체 등에서 장대교차로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라며 주민 전부가 입체화를 촉구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됐지만 이는 실상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주민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오히려 평면화가 낫다는 입장이 대다수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입체화로 건설 방식이 변경된다면 공사비 증액은 물론, 땅값 하락, 경관 저해 등으로 인해 당장 본인들에게 생길 ‘불이익’에 대해서는 일절 생각하지 않으면서 대전 시민 전체의 편의를 위하는 것 마냥 위선을 떨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미 시에서 오랜 기간 동안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종합해 평면화 방식으로 결정됐건만 서명운동 및 시위, 일부 언론사를 이용해 평면화냐 입체화냐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내용도 함께 지적했다.

특히 그중 일부는 이미 장대삼거리를 평면화로 진행한다 해도 교통체증 문제가 없다는 객관적인 자료가 나와 있음에도 의미 없는 입체교차로 방식을 계속 주장해 공사를 지지부진하게 만들고 논란을 부추기는 건 다른 목적이 있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대동에 거주하는 A씨는 “최초 입체화에서 평면화로 변경될 때 차선을 두 개 늘리는 안으로 적시성 확보 등으로 교통량 평가점수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며 “현재 장대교차로 공사방식은 낮은 보상가로 토지를 매도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상생협의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체화 주장은 막연히 ‘평면화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추후 교통수요가 엄청나게 늘 것이며, 그렇게 된다면 평면화 네거리는 교통지옥으로 변할 것’이라는 허울 좋은 말만 가득하다”고 덧붙였다.

관련 업계 전문가는 “교통행정의 패러다임이 보행자와 대중교통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며 “서울시 및 부산시 등 타 도시의 경우도 도시 경관 저해, 안정성 문제 등으로 인한 철거 사례에서 보듯 고가 차도를 없애는 추세이므로 현재 계획대로 평면교차로를 추진함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다른 전문가 또한 “평면교차로로 공사를 해도 교통량을 소화할 수 있다면 예산이 추가로 소요되는 입체교차로를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시 관계자는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개발사업자가 시와 도시공사 등과의 계약이 파기됐을 뿐 추후 공영으로 진행하든 민영으로 진행하든 터미널 사업은 계속 진행될 것”이라며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건설공사’는 이에 맞춰 정상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후 건설 방식이 바뀔 일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일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