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소방본부는 7일 공주의료원 대강당에서 ‘마음공감센터’ 개소 행사를 개최했다.
충남도 소방본부는 7일 공주의료원 대강당에서 ‘마음공감센터’ 개소 행사를 개최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소방본부가 ‘도민 생명 지킴이’인 소방관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전문 상담 센터를 설치·운영한다.

도 소방본부는 7일 공주의료원 대강당에서 ‘마음공감센터’ 개소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양승조 지사와 김명선 도의회 의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추진 경과 보고, 기념사, 테이프 커팅, 마음공감센터 방문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마음공감센터는 스트레스와 격무, 과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방관 등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천안·공주·서산·홍성 등 4개 의료원에 설치했다.

각 센터에는 전문상담사 1명을 전담 배치, 소방관 등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부터 업무 고충, 일상적 스트레스, 가정불화까지 상시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용 대상은 소방공무원 3741명과 의용소방대원 1만457명, 의무소방원 113명, 사회복무요원 40명 등 총 1만4351명이다. 상담은 무료이며 횟수 제한도 없다.

도 소방본부는 이번 마음공감센터가 각종 재난·재해 현장에서 참혹한 모습을 목격한 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을 호소하는 소방관들의 심리재해를 예방하고 정신건강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개소 행사에서 양 지사는 “2017년 기준 소방관 자살률은 인구 10만명 당 31.2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자살률 24.3명보다 높다”며 “마음공감센터는 소방관들의 상처 난 마음들을 보듬고 치유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앞으로도 충남도는 소방공무원이 도민 여러분께 더욱 전념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에 정책적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명선 도의회 의장은 “오늘 문을 여는 마음공감센터를 통해 소방공무원 마음의 흉터에도 새 살이 돋길 기대한다”며 “도의회에서도 소방관의 처우와 근무 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