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충남도의 핵심 과제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과 관련해 지자체와 관계기관이 손을 잡았다는 본지기사가 눈길을 끈다.

그 핵심은 연말 예비타당성 통과여부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양승조 지사의 주재아래 맹정호 서산시장, 가세로 태안군수, 해양·생태 관련 4개 기관과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및 해양보호구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관계기관 공동협력 협약 체결이 바로 그것이다.

이중 4개 기관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최명용), 해양환경공단(이사장 박승기), 롯데 아쿠아리움(관장 고정락) 이 해당된다.

협약에 따라 도를 비롯한 7개 기관은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국가 사업화, 가로림만 해양생물 및 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연안 정화 활동 등을 상호 지원한다. 이들 7개 기관은 서해중부권 해양보호생물 구조·치료 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 양성, 가로림만 관련 각 기관의 우호 증진사업 등도 전개한다.

양승조 지사는 “가로림만은 지역의 크고작은 갈등을 딛고 2016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며 “이제는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의 우수한 생태 환경을 유지하면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의미심장한 얘기이다. 그 이면에는 이번 협약이 천혜의 해양자원 보전기반을 마련하고 해양보호구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키위한 마중물역할이 기대되고있는 것이다. 핵심은 고부가가치 해양신산업 육성을 통한 미래 해양강국의 도약을 의미한다. 이른바 지역 일자리창출을 겨냥한 최대 먹거리사업의 일환인 것이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양지사가 "해양정원 조성을 통해 가로림만에 체계적인 보전·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상생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선도적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그 이면을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세계적으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서해안갯벌과 국내유일의 해양생물 보호구역인 ‘가로림만’ 에 대한 지속적인 활용방안을 지적하지 않을수없다.

가로림만은 면적 1만5985㏊에 해안선 길이 162㎞, 갯벌 면적 8000㏊에 달한다. 이곳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쾌적한 바다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의 지상과제이다.

충남도가 “서해에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고 건강과 행복을 누리며 풍요롭고 즐거운 ‘우리의 삶’을 그려 나아갈 것”이라고 향후 기대감을 표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수 있다.

실제로 이것이 가시화될 경우 그 부가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 △일자리 창출 10만개 △기업 육성 1000개 △생산 유발 25조원 △관광객 연 3000만 명 유치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를 겨냥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과 관련한 지자체와 관계기관의 맞손은 시사하는바가 크다. 당장 우리의 최대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보가 확실시되고 있는것이다.

바야흐로 글로벌 해양생태관광을 겨냥한 향후 미래먹거리사업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를 선도할 ‘해양강국 대한민국’ 의 미래를 전초기지인 충남에서 찾아야 하는 이유이다. 그런 의미에서 ‘가로림만 해양정원’ 예타통과는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