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예술인 상대 부당행위 실태조사(사진제공=연합뉴스)
대전 예술인 상대 부당행위 실태조사(사진제공=연합뉴스)

[충남일보 정서윤 기자] 대전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인의 60%는 월평균 개인소득이 200만원 이하이며, 소득이 전혀 없는 경우도 10.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지역 예술인 545명을 대상으로 예술인 실태 조사를 시행한 결과 월평균 소득이 200만원 이하이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가 전체 조사자의 70%를 차지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 조사한 내용으로, 지역 예술계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경제 활동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이마저도 받지 못한다는 전언이다.

또 비전업 예술인으로 활동하는 비중이 44.4%를 차지하며, 전업 예술인들도 프리랜서(22.8%)와 비정규직(17,7%) 형태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술인들이 적은 소득을 받음에 따라 다른 일과 병행하면서 활동하는 비전업 형태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술 활동 증명을 등록한 지역 예술인도 29%밖에 되지 않았고,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한 비율은 13.3%에 불과했다.

실제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은 취득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들고, 실무 활용성이 낮아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낮다.

4대 보험 가입률을 보면 국민연금 41.3%, 건강보험 25.4%, 직장 산재보험 27.2%, 고용보험 32.6%, 예술인복지재단 산재보험은 10.3%에 그쳤다.

아울러 예술인의 21.8%가 창작 활동의 대가를 받지 못한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22.5%는 부당한 수익 배분을 경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보급하는 표준계약서에 대해 37.2%는 전혀 모른다고 답했고, 40%는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예술인들이 활동할 때 제대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는 46.3%에 불과했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 예술인은 “활동 시 계약에 대해 잘 파악해야 하지만 부당한 계약이 아직도 많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 문화예술계는 이제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으며 매우 불안정하다. 예술인에 대한 많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조사를 맡았던 한 연구위원은 “대전지역 문화예술 생태계가 수도권보다 매우 취약한 실정”이라며 “예술인 자립을 위한 생활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