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 전경 (사진제공=충남대)
충남대학교 전경 (사진제공=충남대)

[충남일보 김지은 기자] 대전 지역 대학들이 2021학년 입학생 장학금을 신설하는 등 파격 조건을 내세우며 신입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며 등록생 구하기가 어려워진 탓과 수도권 쏠림 현상으로 지역의 학생들의 이탈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대학들은 각각 경쟁률을 높일 자구책을 구하고 있다.

21일 충남대에 따르면 학사부터 박사과정까지 등록금 및 학업 장려금으로 1인당 2억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CNU Honor Scholarship을 신설했다.

이 장학금은 내년 신입생부터 적용되며 선발대상은 수능성적 전 영역 1등급인 최상위권 학생 수능성적 전 영역 1등급인 최상위권 학생이다. 충남대 학사, 석사, 박사 전 과정의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학기당 750만원의 학업 장려금이 지원된다.

이공계 학생이 충남대에서 학·석·박사과정을 이수할 경우 약 2억원에 가까운 장학 혜택을 받게 된다. 등록금 5100만원, 학업장려금 1억3500만원, 학생생활관비 1080만원 등 총 1억9680만원이 지원되는 것이다.

이는 국내 국공립, 사립대학을 통틀어 가장 큰 규모로 알려졌다. 또 재학 기간 동안 학생생활관 우선 배정 및 생활관비 면제, 글로벌 파견 프로그램 우선 선발의 특혜도 주어진다.

목원대의 경우에도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 모두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신학/인문/사회계열은 80만원, 이공계열/국제예술산업학부는 100만원을 감면한다.

우송대는 신입생 중 학과의 수석과 차석 학생에게 최초 합격자에 한해 수업료를 감면하며, 배재대도 마찬가지로 지역 고교 졸업자의 최초 합격자에게 150만원을 지급한다.

충남대의 장학금 혜택은 지역의 ‘엘리트’가 지역의 대학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석사, 박사과정까지 거쳐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제도적 지원으로 보인다.

특히 그 외 최초 합격자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특전은 수도권 대학의 추가 합격이 발표될 때 등록생이 빠져 나가는 현실을 감안, 최초 합격자가 등록할 비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수도권에 유수의 인재가 선발돼 경쟁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지방대의 현실을 반영한다.

신입생의 수도권 집중 현상 뿐 아니라 입학 후의 자퇴생 역시 수도권으로 쏠리고 있다. 김병욱 의원이 전국 거점국립대들로부터 받은 ‘2015~2019년 자퇴생 현황’에 따르면 충남대의 자퇴생은 2381명으로 한 해 평균 500명을 넘는다. 이 외 경북대 2973명, 부산대 2545명, 전남대 2251명으로 다른 거점국립대들도 비슷한 모양새다.

수도권인 서울대와 서울시립대 자퇴생이 2018년 각각 217명, 157명인 것을 비교하면 2~3배 차이가 난다. 김 의원은 “경북대는 자퇴생의 95%가 타 학교 진학을 위한 것이라 밝혔다. 이는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지방대학의 공통적인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지방의 명문대로 불리는 국립대에 들어간 학생들조차도 수도권과 지역의 한계를 느끼고서 제발로 학교를 떠나는 모습이다. 충남대의 사정을 고려하면 이 외 대전 지역의 다른 학교들도 비슷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번 입시는 대입 역사상 최초로 대학이 뽑는 인원보다 대학에 지원할 인원이 더 적을 것으로 예상돼 현재 입학정원을 유지할 경우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지방대가 얼마나 되겠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때문에 각 대학은 각종 장학금 특전을 비롯, 인기 학과 신설 등으로 신입생 유치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한편 수시 원서접수 후 각 대학마다의 경쟁률이 나온 가운데 수시모집 학생들의 등록 여부에 따라 학령인구 감소 시대의 대전권 대학 신입생 유치 성적표가 나올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