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한내국 김일환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전·세종시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양 시간 통합문제와 함께 대전은 유성복합터미널 이전문제, 세종은 행정수도 이전문제 등이 중점 다뤄졌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에서 대전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또 한 번 좌초된 배경에 대전도시공사가 사업자를 선정할 때 검증을 부실하게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완수 의원(국민의힘)은 “대전도시공사는 터미널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사업자 재원 조달계획 평가 비중을 총점 대비 15%로 책정했다”며 “사업협약서를 작성할 때도 자금 미집행에 따른 해지 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아 절차를 이행하지 않는데도 사업 중단이 장기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도시공사 측이 사업자와 작성한 사업협약서의 부실 문제도 지적했다.

이명수 의원(국민의힘)은 행정수도 완성과 관련 단기적 계획 추진에만 매달리지 말고 계획을 가지고 중장기적으로 행정수도 기능을 이전할 것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행정수도 완성은 국가적 차원에서 결정될 사안이기 때문에 단기적 대응보다는 중·장기적 계획하에 체계적으로 추진하는게 바람직하다”면서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에 대비한 난개발 및 주변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비하는 노력에 보다 많은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감에서는 대전시가 제안한 세종시와의 통합문제도 다뤄졌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간 통합 문제에 입장이 서로 엇갈리면서 온도 차만 확인됐다.
 
박완수 의원이 “세종시와 통합을 제안했는데 세종시장과 협의했느냐”는 질문에 허 시장은 “세종시장과 협의하지는 않았지만, 긴밀히 상의하면서 진행해 나가겠다”며 “세종시가 대한민국 수도 역할을 잘하려면 대전과 세종이 하나로 뭉쳐서 200만 도시로 성장해야 경쟁력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춘희 시장은 “전체적인 취지 자체에는 찬성하지만, 행정 통합은 아직 충분한 준비가 안 됐다”며 “충청권 전체를 하나의 광역권으로 만드는 고민을 해야지 않나 싶어서 바로 찬성한다고 못했다”고 답해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