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수자원공사)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29일 ‘지역 상생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7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 발표 및 10월 지역 균형 뉴딜 논의 등과 연계하여 경상북도 내 지역 상생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관련 산업 활성화 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는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과 총괄 관리를 맡으며 경상북도는 사업대상지 발굴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행정지원 총괄, 안동시는 각종 인허가 및 지역주민 수용성 제고를 담당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공급인증서 관련 업무,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영남대학교는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을 맡는다.

업무협약 후속 조치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경상북도, 안동시 등이 참여하는 ‘임하댐 수상태양광 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임하댐 수상태양광 사업’은 지자체가 조성하는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구역에 국내 댐 설치 수상태양광 중 최대 규모인 56메가와트(MW)급의 수상태양광 발전단지 조성 사업이다. 이는 3인 가구 기준 2만43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또한 사업지 인근 주민들이 투자에 참여하는 주민 친화형 사업으로 추진돼 주민들에게는 새로운 소득 창출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밖에도 수상태양광 관련 설비 및 기자재 운송과 설치에 지역업체와 인력을 우선 활용하는 등 지역밀착형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