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이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을 결부시켜 정부의 정책 결정에 협력해 달라고 대전시에 요청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사실이 도마위에 오른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에 어떠한 연관성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브리핑에서 “중기부 장관이 혁신도시 지정을 도와준 것에 대해선 감사하지만,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은 별개의 문제”라며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많은 사람이 노력해줬다. 문제를 해결한 상태에서 최전방은 시장이었다 생각한다”면서 “혁신도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문제를 연결해 주문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시장이 없는 자리에서 행정부시장이 어떤 말을 했는지 파악을 못 하지만 행안부 직원 선후배 사이에 사적인 대화를 나눌 수는 있었겠지만, 중기부를 이전하겠다는 입장과 관련해 협의 선상에서 협의를 진행한 바가 없다. 협의할 대상이 아니고 (그러한)사실도 없다”며 전날 서철모 행정부시장 발언에 대해 선을 그었다.

특히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두고 ‘거래’나 ‘빅딜’처럼 이야기되는 것에 대해 단호하게 아니라고 답하겠다”고 못 박았다.

허 시장은 “행안부 장관에게도 분명하게 중기부 이전은 안된다고 의견을 전달한 바 있고, 총리와 만나 이전 저지 노력도 기울였는데, 중기부 이전이 공식화된 마당에 앞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말에 국회의원과 구청장 연석회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총리나 부처 장관, 행안부, 당대표 면담도 추진해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고 이전을 막을 수 있도록 시장으로서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 빅딜 음모를 주장했다.

시당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맞바꾸려는 음모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박영선 장관만의 의견이 아닌, 청와대와 정부가 나서서 중기부를 대전에서 빼내 가려는 시도가 오래전부터 준비되어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와 정부가 나선 마당에 여당이 이를 만류할 일도 만무하다”면서 “대전 국회의원들이 해당 장관 등을 만나 중기부 이전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얼마나 강력하게 추진할지 걱정을 떨칠 수 없다”고 염려했다.

그러면서 “혁신도시를 대전에 선물 주듯 내어주었다는 것이 현재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인식”이라며 “대전지역 여당 정치권은 이러한 시각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을 시민에게 알리고 있지만, 말로만 그쳐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시당은 “만약 이 말도 안 되는 빅딜이 성사된다면 대전의 희망을 약속하는 혁신도시가 아닌, 중기부 이전 음모가 낳은 결과물에 불과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청와대와 정부가 중기부 이전을 철회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