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지역 방과 후 초등 돌봄 서비스 개선을 위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고 지자체에 맞는 지역 맞춤형 돌봄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0년 충남도의회 입법정책 연구용역인 ‘충남형 방과 후 초등 돌봄 통합체계 구축방안 기초 연구’ 최종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충남도의 방과 후 초등 돌봄 실태 및 돌봄 욕구를 파악해 초등 돌봄 서비스 개선 및 충남 맞춤형 초등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뤄졌다.

이번 연구에서 충남의 방과 후 공적 돌봄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제공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공급률을 분석한 결과 수요 대비 공급률은 전체 34.6%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이를 오후 5시 이전 공급률과 오후 5시 이후의 공급률로 나눠 살펴 보면 오후 5시 이전은 26.0%, 오후 5시 이후의 공급률은 8.6%로, 수요 대비 공급률이 심각한 수준으로 낮았다.

또한 충남도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학부모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도시 지역은 주중 돌봄 서비스의 이용시간 확대와 이용 대상 기준 폐지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반면 농촌 지역은 방학 중 이용시간 확대와 돌봄 서비스의 프로그램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을 사교육 기관에 의존하는 비율은 낮아졌지만 나홀로 아동 비율(25.4%)은 방학기간 중 발생하는 나홀로 아동 비율(21.3%)보다 4.1% 상승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으로 휴직 및 사직에 대한 생각이나 경험을 한 비율이 49.9%로 매우 심각했다.

이번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공적 돌봄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프로그램 및 돌봄 인력의 질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드러나 돌봄 서비스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질에 대한 제고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맹준호 연구위원은 “공적 돌봄 서비스의 운영 시간 확대나 돌봄 인력 확대, 중간 지원조직 설립도 필요하지만 분절적으로 이뤄지는 서비스를 통합·운영할 컨트롤타워가 부재한 상황에서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은 매우 어렵다”며 “돌봄협의회의 역할을 강화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안에서 논의를 통해 지자체에 맞는 지역 맞춤형 돌봄 모델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