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충남도 도시계획위원회는 27일 ‘태안안면클린에너지’ 태양광발전 사업 시행 여부를 결정한다.

태안군은 '폐염전'과 '폐목장'이 환경오염을 유발해 중장리 일대를 황폐화시킴에 따라 태양광발전 사업을 주민 제안사업으로 태안군 군.관리계획 결정 안건으로 충남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했다.

이 안건이 27일 원안 의결될 시 중장리 일대에 국내 최대 규모의 223MW 태양광발전 단지가 조성된다.

만약 이 사업을 태안군에서 대규모 개발행위 허가 사업으로 추진하게 될 경우 산발적인 난개발이 예상됨에 따라 체계적인 개발과 사후관리를 위해 군.관리계획 결정 사업으로 추진한 사항이다.

현 태양광발전 사업시행사가 확보한 총 사업부지는 약 189만평이다. 이 중 군도 3호선 동측 90만평에 집적화된 태양광발전 단지를 조성하고, 군도 3호선 서측 약 100만평은 공공시설 설치 부지로 무상 임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약 100만평 부지에 스마트팜, 낙농시설, 전망대, 신재생에너지 교육관, 지역토산물 판매장 등을 유치해서 안면도 체험·교육 관광 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주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 증대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민공람,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 다양한 주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다수의 지역 주민이 적극 찬성 의사를 밝히는 한편 지역민을 위한 소득 증대와 고용창출 등 다양한 상생방안을 요청했다.

특히 이번 사업은 개발이익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군.관리계획 시설로 입안한 결과 군.관리계획 안건 추진 요건을 충족했다.

다만, 27일 개최되는 충남도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태양광발전 사업이 부결될 시 대규모 개발행위 허가 사업으로 태양광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수밖에 없다. 이 경우 태안군이 우려하는 전체 189만평 부지에 대한 난개발이 예상된다.

또 현 사업시행사가 제공키로 한 공익시설 설치와, 공공시설부지 무상 임대 약속 무산은 물론이고 사업 기간 지연 가능성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원성이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과연, 충남도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