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카페 입구에 놓인 열 측정 기계.(사진=김지은 기자)
13일 카페 입구에 놓인 열 측정 기계./충남일보=김지은 기자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정부가 31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설 연휴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하면서 자영업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와 오후 9시 이후 영업 제한 등의 방역 조치가 유지됨에 따라 설연휴 대목 매출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2주간 더 영업이 금지된 유흥주점·단란주점·감성주점·콜라텍·헌팅포차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그야말로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대전 유성구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서모씨(55)는 “죽으라는 거냐. 최근 3달 동안 문연 기간이 얼마나 되는냐”라면서 “월세는 커녕 생활조차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대전 서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박모씨(62)씨도 이번 거리두기 연장 소식에 한숨부터 쉬었다. 박씨는 “9시 제한에 장사도 안 되는데 5인 이상 제한에 회식 손님은 꿈도 못 꾼다”며 “알바생 월급 주기도 빠듯하다. 어떻게 버티라는 거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9시 이후 문을 닫아야 하는 노래방 업주들도 울상이다. 현재 대전시청 앞에는 노래방 업주들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연장 결정에 이 시위는 더욱더 과격해 질 것으로 보인다.

노래방 업주들은 “장사를 접으라는 말 아닌가. 노래방은 9시부터 영업하는 게 보통이다. 30분만 영업하고 문을 닫으라는 말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 발표에 당구장과 PC방 등 중소 자영업자들도 반발했다.

대한당구장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구장뿐 아니라 볼링장 등 저녁에 영업하는 실내 체육시설 영업을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게 하는 처사”라며 “분야별로 위험도를 재평가해 각 상황에 맞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PC카페대책연합회도 입장문에서 “PC카페는 1년간 정부를 믿고 빚더미에 앉으며 방역 지침을 따라왔지만, 손실보상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헌법에 보장된 재산권을 유린하고 생존권까지 망가뜨리는 정부의 영업 규제를 따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소상공인 단체들도 이번 연장 조치에 반발하며 현실적인 영업손실 보상을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그동안 정부 지침을 묵묵히 따라온 것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가 나서 현실적이고 신속한 법제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 단체들은 영업시간을 지금의 오후 9시에서 자정으로 연장해 달라고도 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영업시간 제한을 일부 풀고 5인 이상 모임 금지도 10명 정도로 완화할 것을 요구했다.

연합회는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와 오후 9시 영업 제한 둘 중 하나는 해제할 줄 알았는데 그대로 유지돼 외식업 점주들이 ‘차라리 문 닫는 게 낫다’고 들끓는 상황”이라며 “인내심이 한계에 왔다”고 호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