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신경과 전문의 서진호 부장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신경과 전문의 서진호 부장

 

코로나19로 인해 헬스장이 닫히고 사람들 많은 공원도 꺼려지고 추위도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운동과 멀어지게 된다. 운동과 멀어지다 보니 온몸이 쑤시고 조금씩 아픈데도 생기고 하는데 최근 들어 등쪽이 아파온다. 등이 아프다 못해 옆구리도 조금씩 결려온다.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조기발견이 어려운 디스크, 바로 등뼈에 발생하는 흉추디스크이다. 증상이 가슴에서 주로 나타나 갈비뼈 또는 내장기관의 문제로 오인의 소지가 높다.

인간은 7개의 목뼈(경추), 12개의 등뼈(흉추), 5개의 허리뼈(요추), 5개의 엉치뼈(천추), 4개의 꼬리뼈(미추)로 구성돼 있는데 가장 많은 수가 흉추이다. 흉추는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추간판이 파열될 경우가 흔하지 않기도 하다.

흉추디스크 환자는 전체 디스크 환자의 약 1%정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격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가 많다. 대표적으로 야구선수 중 투수 포지션이 흉추디스크에 취약하다. 흉추디스크는 부위가 넓다보니 목근처에서 발병하면 목디스크와 유사하고 허리근처에서 발병하면 허리디스크와 유사해 조기 발견이 어렵다.

흉추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등과 옆구리, 앞가슴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지며, 앞가슴 부분이 뻐근하게 느껴진다. 속이 답답함을 자주 느끼고, 등이 자주 결린다. 흉추의 상부 발병 시 팔과 등에 방사통이 발생하며, 흉추 하부에 발병 시 다리 저림과 당김 증상이 나타난다.

흉추디스크의 주요 원인으로 외부의 강한 충격과 노화를 꼽을 수 있는데 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낙상 같은 충격와 강한 압박으로 발생할수 있으며 노화로 인한 탄성이 떨어지고 뼈가 약해지면 작은 충격에도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 구부정하게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져 흉추의 부담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흉추디스크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으로 운동치료,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경과를 지켜보다가 호전이 없을 시 수술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흉추는 척추관이 좁고, 굵은 신경 줄기인 흉수가 있고, 갈비뼈가 척추뼈마다 쌍을 이뤄 붙어 있어 수술 시 접근이 까다롭다. 따라서 전통적인 흉추 수술은 보통 전신마취를 하고 등 뒤쪽을 크게 절개한다. 시야 확보를 위해 뼈를 잘라내고, 많은 신경을 젖히고 접근해 마비 위험성도 크다.

그러나 최근에는 흉추 디스크를 비교적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흉추 디스크 내시경 수술법이 개발돼 전신 마취 없이 국소 마취를 통해 왼쪽이나 오른쪽 옆구리를 10㎜ 정도 절개해 내시경카메라와 수술 장비를 삽입한다. 이후 화면을 보면서 탈출된 추간판을 제거하는데 현미경으로 확대해 보는 것보다 초고해상도 카메라로 병변우위를 이리저리 이동을 통해 넓은 시야를 확보하며 더 정확한 시술이 가능해졌다. 수술은 1시간 이내에 끝나며 10㎜ 미만의 상처를 통해 회복이 빠르고 수술부위의 감염위험이 획기적으로 줄었다는 장점이 있다.

흉추디스크는 과거에는 난이도가 있는 수술 이다보니 회복도 오래 걸리는 수술이었지만 최근 발전된 기술로 목이나 허리와 같이 2주 이내 생활에 복귀가 가능한 비교적 쉬운 치료법이므로 망설이지 말고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