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대전 대덕구 연축주공아파트 가격이 치솟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 대덕구청 이전 등 여러 호재가 겹치면서 수요자의 눈길을 끌면서다.

4일 지역 부동산업계 등에 따르면 대전 대덕구 연축주공은 총 18개 동 670세대로 구성돼 있으며, 1987년 11월에 사용 승인을 득한 아파트다. 올해로 35년이 됐다.

앞서 연축주공아파트는 대전시 ‘2030도시 및 주거환경 기본계획’에 공동주택 재건축 사업으로 지정되면서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다. 이어 10월 준비위 사무실 개소, 주민 발의 동의서 접수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재건축 사업에 시작인 안전진단도 아직 언제 할지 미지수며, 이로 인한 사업 자체가 걸음마 수준인데 집값이 너무 과도하게 부푼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아파트 실거래가 분석사이트 아실에서 연축주공아파트 매매가를 살펴보면 13평 기준 매매가가 지난해 5월부터 2억을 넘기 시작하면서 지난달에는 최고가인 2억4100만원을 기록했다.

16평 기준 매매가는 지난해 6월 2억5000만원을 시작으로 아파트 전체에서 최고가인 2억8000만원까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커뮤니티 한 회원은 “아직 사업이 시작도 안 했고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데 가격이 너무 비싼 것 같다”며 “물론 연축지구 입지, 호재 등도 좋겠지만 저 가격이면 다른 구역에 들어가는 게 나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현재 대전에 정비사업이 활발하고 아파트값이 고공행진하다보니 재개발, 재건축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보이는 노후한 아파트들의 가격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아직 사업을 시작했다고 하기에도 어려울 만큼 진행 상황이 없는 곳들도 가격이 오르고 있는 만큼 거품이 끼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6·17부동산 대책에서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절차를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재건축 1, 2차 정밀 안전진단기관의 선정·관리 주체를 기존 시·군·구에서 시·도로 변경하는 내용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향후 안전진단 강화로 재건축 추진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