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김공배 기자] 세종시는 공직자 투기 의혹 조사 범위와 대상, 시기를 연서면 스마트산단 이외 지역으로 확대하라!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24일 성명을 통해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벌어진 경찰 세종시청 압수수색 등과 관련해 투기 의혹 조사 범위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연서면 국가산단 투기 의혹과 관련한 지난 3월18일 세종시 특별조사단의 전수조사 1차 결과 발표는 엉터리였다며 행정도시 탄생 시기부터 투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세종시 조사 결과는 특별조사단이 꾸려진 직후 자진 신고한 공직자 3명 외 뚜렷한 토지 거래 정황은 없었다는 내용이었다.

시민 제보에 따른 차명거래 의혹 1건은 공직자 투기로 판단하기 어렵고 나머지 제보 8건은 산단 이외 지역이라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특별조사 결과는 발표 다음날 개발 업무를 담당하던 시 공무원이 이외 지역에서 투기 혐의로 입건되면서 셀프 조사였다는 한계점을 드러냈다.

이들이 세종시도 투기 의혹 조사 대상과 범위, 시기를 확대하자고 주장하는 이유다.

실제로 경남 창원시 경우 2010년 마산, 창원, 진해의 통합시 출범 이후 10년 동안 이뤄진 각종 개발 사업과 관련해 전 공무원을 조사했다.

시민연대 측은 세종시는 지난 2003년부터 계획된 개발도시라 개발 호재가 여러 시기에 걸쳐 여러 곳에 있었다며 시민들이 스마트산단으로 한정된 조사 결과로 부동산 투기 의혹을 해소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국적으로 이목이 집중된 세종시가 투기 도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 공직사회부터 철저한 조사로 ‘행정수도 세종’ 완성에 솔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