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4일 홍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충청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기 청년특별위원회 위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4일 홍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충청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기 청년특별위원회 위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도는 4일 홍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충청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1기 청년특별위원회 위촉식’을 열고 청년특별위원회의 첫 출발을 알렸다.

도에 따르면 충남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특별위원회는 도의 청년형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수립하고 국내외 청년사회 사례 비교·분석, 지속가능한 청년정책 제언, 도내 청년 관계망 구축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2050 탄소중립 달성, 지속가능발전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 대응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이번에 위촉한 청년특별위원은 공모를 통해 선발한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35명이며 앞으로 1년간 활동할 예정이다.

청년특별위원회는 원활한 정책 방향성 정립 및 추진을 위해 청년부와 대학부로 분과를 구성했다.

도는 이번 청년특별위원회 출범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2030 미래 세대들의 관심을 고취하고 참여를 활성화함으로써 관련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청년특별위원회와 함께 청년문제의 이해 당사자인 청년들이 직접 문제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소통의 장을 형성해 내실 있는 청년정책을 수립·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위촉식은 제26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와 연계해 진행했다. 위촉식에서는 지속가능발전과 청년특별위원회의 역할 등에 대해 설명했고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가 청년특별위원 3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도 관계자는 “올 하반기에 탄소중립 실천방안 등 도정 각 분야 지속가능발전 정책 제안 및 모색을 위한 ‘청년특위 토크쇼’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청년들이 겪고 있는 현실의 어려움과 문제를 청년들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청년특별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