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김공배 기자]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1일 논평을 통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 6월 국회처리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기대했던 6월 임시국회에서도 국민의힘은 당내 의견 수렴과 법률 추가검토가 필요하다며 미루고, 여당도 국회법 개정안 의결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여야가 국가정책을 가지고 정치적으로 유불리를 따지고 핑계대는 사이 수도권은 과밀화로 신음하고 지역은 지방소멸로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지난 2012년 수도권 인구 집중 폐해를 막고, 균형발전으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출범한 도시라며 행정과 입법간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세종의사당 설치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국회법 개정안은 여야 의원들로부터 발의되고 의사당건립 설계비147억원 확보와 야당 요청으로 올해 2월 여론 수렴 공청회까지 마무리한 만큼 이번에는 꼭 처리돼야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들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법적 근거인 국회법 개정안 통과가 번번이 무산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여야 합의를 기다려줬다며 당리당략에 의해 차질이 생겨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더이상 미룰수없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사명을 각인해야 한다며 지역마다 특장점을 살리는 지방분권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이루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그 선두에 행정수도 세종이 있도록 여야는 국회법 개정안을 6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차질없이 진행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