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뇌신경센터 신경과전문의 김희영 소장
대전우리병원 뇌신경센터 신경과전문의 김희영 소장

손발이 저리면 흔히 혈액순환이 안 되는 탓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혈액순환 장애는 통증으로 주로 나타나는데 만약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손발이 저리다면 신경계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손발저림은 말초 신경장애가 원인이지만 간혹 동맥경화 및 혈관염 등의 혈류장애에 의해서도 올 수 있다.

혈관 문제에 의한 손발저림의 특징은 같은 자세를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거나 장시간 운동을 했을 때 악화, 유발된다.

또 저림 증상뿐만 아니라 시린 증상도 같이 나타나며 다리로 가는 혈관의 협착이 있을 땐 발끝부터 시작해 다리로 올라가는 양상의 저림과 시림, 당김 등의 통증이 생기는 혈관성 파행을 보일 수 있다.

간혹 급성 혈관 폐색이 생기면 심한 통증과 손발의 감각 저하 및 저림증이 생기기도 한다. 혈액순환 장애를 의사들은 말초동맥 질환이라고 부르는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운전 중 손 저림이 느껴지면 ‘손목굴증후군’ 의심

대표적인 신경계 질환으로 손목굴증후군, 신경뿌리병, 다발신경병증, 뇌졸중 등이 있다.

먼저 손끝과 손바닥이 저린 손목굴증후군을 살펴보면 말초신경병 중 손 저림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손목굴은 손목 근처 손바닥 부위의 뼈와 힘줄로 둘러싸인 좁고 단단한 통로로 정중신경과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지나가는데 손목굴증후군은 손목굴에서 정중신경이 눌려서 발생한다.

손목굴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손 저림은 서서히 발생하고 초기에는 밤이나 새벽에 발생하거나 운전을 하거나 전화 통화를 하는 중에 나타난다.

손목굴증후군에서 나타나는 손 저림은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에서 나타나고 손을 털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감각 저하가 동반돼 손에 힘이 빠져서 물건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주방일이나 청소처럼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거나 임신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 당뇨병 환자, 투석을 받는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한쪽 팔이나 다리 일부만 저리면 ‘신경뿌리병’ 의심

방사통이 동반되는 신경뿌리병은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뿌리가 눌리거나 자극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상태로 흔히 목 디스크로 불리는 경추간판탈출과 허리 디스크로 불리는 요추간판탈출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경추간판탈출의 경우 뒷목이나 어깨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뒷목이나 어깨에서 팔이나 손까지 뻗치는 방사통이 동반될 수 있다.

요추간판탈출의 경우 허리나 엉덩이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허리나 엉덩이에서 다리나 발로 뻗치는 방사통이 동반될 수 있다.

경추간판탈출과 요추간판탈출에서의 저림은 주로 한쪽 팔이나 다리의 일부에서만 나타나게 된다.

발 끝부터 저림이 올라오면 '다발신경병증' 의심

양쪽 발끝부터 저린 다발신경병증은 당뇨병이 가장 흔한 원인이고 알코올, 항암치료 등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다발신경병은 말초신경병의 가장 흔한 형태로 양쪽 발끝에서 저림이 대칭적으로 시작해 점차 발등, 발목으로 저림이 올라오면서 양쪽 손끝도 저리게 된다.

다발신경병은 저림 외에도 감각저하, 운동기능저하, 보행장애, 자율신경장애, 신경병통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 신경병 통증의 특징은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거나 콕콕 찌르거나 전기 충격이 오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 스치거나 만져도 통증이 유발되거나 심해진다.

다발신경병은 당뇨병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코올, 항암치료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저림과 어지럼증이 동반되면 ‘뇌졸중’ 의심

뇌졸중은 대표적인 뇌질환으로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졸중은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을 포함하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뇌졸중에서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고 손발 저림만 나타날 수도 있다.

갑자기 한쪽만 저리다면 뇌졸중이 의심되는데 뇌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손발 저림이 대부분 한쪽에 나타나고 두통, 어지러움, 발음 장애, 언어장애, 근력 저하, 보행장애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손발 저림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예방할 방법은 없다.

다만 손목굴증후군은 반복적인 손목의 움직임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반복적인 움직임을 피하고 반복적인 움직임이 꼭 필요하다면 사이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 다발신경병의 가장 흔한 원인이 당뇨병이므로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을 잘 관리하면서 신경병이 합병증으로 진행해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