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전남도‧금강하구생태복원위원회‧나주시민관공동위영산강위원회 등 전국 281개 시민단체는 3일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4대강(금강‧영산강‧낙동강‧한강) 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충남도와 전남도‧금강하구생태복원위원회‧나주시민관공동위영산강위원회 등 전국 281개 시민단체는 3일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4대강(금강‧영산강‧낙동강‧한강) 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금강 등 ‘4대강 하구 생태복원 계획’이 대선공약과 국정 과제에 반영되도록 힘을 보태고 나섰다.

도와 전남도‧금강하구생태복원위원회‧나주시민관공동위영산강위원회 등 전국 281개 시민단체는 3일 전남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4대강(금강‧영산강‧낙동강‧한강) 하구 생태복원 국정과제 채택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날 토론회는 하구 수질오염, 녹조 발생, 퇴적토 증가, 뱀장어 등 회유성 어류 감소 등 생태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금강하구를 비롯한 전국 하구에 대해 해수 유통을 통한 생태복원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2021년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 채택을 촉구하기 위해 광역지자체와 시민단체가 함께 마련했다.

토론회는 전승수 전남대 명예교수와 김억수 금강하구생태복원위원회 운영위원장이 ‘국가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채택 방안’을 발표했다.

전 교수는 영산강 하구 염분 침투 모델 시나리오 분석 결과와 전자센서 갑문 조절을 통한 해수유통 방안에 대해 발표하면서 “4대강 하구의 생태복원을 대선 국정과제로 채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금강 등 국가 하구의 해수 유통에 대한 당위성과 논리를 개발하고 농공업 용수 이용에 문제가 없이 추진해야 한다”며 “민‧관‧전문가로 구성된 국가하구 생태복원 협의체를 구성해 대선 국정과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초광역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4대강 하구의 생태환경 실태와 개선방안, 대선 국정과제 채택을 위한 공동협력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도 관계자는 “최근 환경부의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수립, 낙동강하굿둑 개방 등 정부 정책이 하구 복원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강하구를 비롯한 전국 하구의 생태복원이 차기 국정과제로 반영이 필요하다”며 “금강하구 해수유통과 농공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 등 상생 발전을 위해 정부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1일 도의회는 ‘금강하구 해수유통 20대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 채택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대통령‧국무총리를 비롯한 4개 부처와 5개 정당 대표 등 총 21곳에 전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