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남당항, 바다송어의 제철 시즌이 돌아왔다! 포스터 
홍성군 남당항, 바다송어의 제철 시즌이 돌아왔다! 포스터 

[충남일보 김태현 기자] 충남 홍성군 남당항의 新 봄철 수산물로 떠오르는 바다 송어를 맛볼 수 있는 “제2회 남당항 바다송어 축제”가 8일부터 24일까지 개최돼 전국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바다송어는 축제기간 동안 신선도 유지와 유통과정을 줄이기 위해 남당리 축제장(해양수산복합센터 및 횟집)과 비대면 온라인(http://namdang.co.kr/)을 통한 소비자 직거래 방식으로 판매한다.

이번 축제에 선보이는 바다송어는 남당항 바다에서 몇 년 동안 민물송어를 바다 송어로 적응시킨 오랜 연구 결과의 산물이다. 작년 어린 민물송어를 남당항 앞 가두리양식장에서 키워 바다 양식에도 성공했다.

바다송어 양식장이 위치해 있는 홍성군 천수만은 태풍의 피해가 적고, 민물이 모여들어 염도가 적당하며, 영양염류도 풍부해 건강한 바다 송어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조건을 모두 갖췄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바다에서 키운 송어는 민물송어에 비해 육질이 탄탄하고 각종 병해에 강하다. 또한 단기간에 성장도 빨라 생산성이 뛰어나며 민물 특유의 흙냄새가 없어 민물송어에 비해 맛과 향이 월등하다는 게 바다송어의 가장 큰 장점으로 뽑힌다.

지난해 12월 남당항 앞 가두리양식장에 4톤을 입식해 올해 4월에 출하한 홍성 남당항 바다 송어의 가격은 1Kg 기준 포장 4만원, 식당 55000원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장동훈 해양수산과장은 “새로운 홍성의 먹거리로 떠오르는 바다송어를 지역특화 수산물로 키우겠다”며“우리 군 천수만의 해양수산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발굴과 지원으로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남당항 바다송어를 홍성군을 대표할 수 있는 새로운 수산먹거리 브랜드로 개발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바다송어 수산물 특허출원을 완료했고, 현재 지적재산권(상표특허)출원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