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열린 전기산업엑스포,관람객들이 서부발전의 ‘밀폐공간 안전모니터링 키트’ 를 살펴보고 있다
14일 열린 전기산업엑스포,관람객들이 서부발전의 ‘밀폐공간 안전모니터링 키트’ 를 살펴보고 있다

[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한국서부발전은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전기산업엑스포’(EPEK 2022)에 참가해 ‘스마트 세이프티 플랜트(Smart Safety Plant)’ 구축 성과를 홍보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원사와 공기업, 지자체 등 128곳이 321개 부스를 꾸려 정보교류와 비즈니스의 장이 됐다.

서부발전은 대규모 취약·위험설비가 많은 발전소 특성을 감안해 스마트 세이프티 플랜트 구축을 위한 디지털 안전기술 도입을 추진해왔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안전 최우선 스마트발전소 추진 노력과 성과’를 주제로 현장위험 인지·인공지능 분석기술을 시연했다.

회사는 보다 신속한 위험감지, 상황전파를 위해 센서 개발과 통신기술 확보에 주력했다. '중장비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을 도입해 중장비 작업을 승인된 장소에서만 하도록 했고, '웨어러블 센서 기반 근로자 위치 안전시스템'으로는 작업자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췄다.

아울러 '휴대용 안전모니터링·유해가스 스마트폰 감시 시스템'을 개발해 밀폐공간 작업 중 유해가스가 검출되면 작업자와 제어실에 즉시 경보알람을 보내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모바일 기반 CCTV 기술'을 통해서는 CCTV 사각지대를 줄여 위험작업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서부발전은 인력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분석기술도 고도화했다. AI 기술로 작업자의 이상행동, 추락, 협착, 안전장구 미착용 등 불안전한 행동 패턴을 분석해 경보·전파한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는 서부발전이 추진한 안전기술개발 투자와 그 성과를 국민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신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해 안전 최우선 스마트 발전소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