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충남 홍성 내포신도시 종합병원건립안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새 국면은 3만㎡ 규모의 의료시설용지 매각을 의미한다. 이른바 경기도 고양시 명지의료재단에 낙찰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충남개발공사는 11일부터 13일까지 계약 체결을 진행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우선적으로 의료용지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행정절차에 들어갈 것”이라며 “사업계획서 확인과 제반 검토 과정 등을 거쳐 타당성 여부를 집중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의 종합병원 유치는 충남도의 오랜 숙원 과제다. 주변 정주 여건은 물론 낙후된 충남 서부권 지역 의료 서비스개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충남도가 최근 사업 시행자인 충남개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신청한 ‘충남도청(내포) 신도시 개발사업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승인 고시와 함께 내포신도시 의료용지 부지 변경에 들어간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관건은 효율적인 성사 여부이다.

본지는 앞서 내포신도시에 사업비 3700억원이 투자되는 대형 종합병원 건립계획에 급제동이 걸렸다는 제하의 기사를 다룬바있다. 이는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혹시나가 역시나가 된 셈이다. 도하언론은 도청소재지 내포 신도시 종합병원 건립계획이 안개 속에 빠져들고 있다고 그 실상을 전한지 오래다.

내포신도시 의료사각지대 해소는 절체절명의 과제이다. 그 이면에는 충남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의 원활한 추진과도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그 여파의 중대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관건은 충남도가 역점 적으로 추진 중인 내포신도시 조성과 관련, 이미 설정한 목표를 순조롭게 이행하느냐에 달려있다.

해양, 에너지, 농업 분야 등 도정 방향 및 미래 성장의 동력 산업과 함께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부합하는 크고 작은 공공 및 의료 복지시설 유치가 최대 관건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에 종합병원이 들어설 경우 정주 여건 개선은 물론 낙후된 충남 서부권 지역 의료 서비스의 질 역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가 “학령인구 증가에 따른 교육 인프라 구축과 의료분야별 시책개발에 집중 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여겨진다.

이른바 소멸위기위험지수 상위권은 지자체 발전의 성장 동력 상실과 다를 바 없다. 그런 관점에서 충남도는 앞서 언급한 2차례의 시행착오를 또다시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그간의 문제점을 거울삼아 효율적인 성사 여부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지역 최대 이슈인 내포신도시 종합병원건립안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두고 볼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