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민의 힘 당진시장 오성환 후보 기자회견 모습
사진: 국민의 힘 당진시장 오성환 후보 기자회견 모습

[충남일보 서세진 기자] 지난 7회 지방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와 한 자릿수의 아쉬운 패배를 맞봤던 국민의힘 당진시장 오성환 후보는 이번엔 꼭 당선하겠다는 굳은 각오로 설욕을 다지며 12일 7대 분야 공약 발표를 했다.

이날 공약 발표에 앞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된 오성환 후보 측에서  혐의에 대해 "사실과 다르고 작은 의혹이라도 시민들께 직접 밝히고 가겠다"는 입장문도 내놨다. 

21년 신평면 주민자치회에서 개최한 가을음악회 광고 지원에 대해, "여러 차례 밝힌 바와 같이 주민자치회에서 광고 의뢰가 들어와 나는 시장선거에 출마할 계획으로 선거법에 저촉되면 안 되기 때문에 선관위 유권해석을 받아야 광고를 해주겠다"고 분명하게 의사를 표현했다.

신평면 주민자치회에서도 이를 수용하여 선관위에 문의를 하였고 “개인이 광고를 하면 선거법에 위반되지만 회사명의로 광고를 하면 위반되지 않는다” 는 선관위 측의 유권해석을 받았다고 주민자치회의 측이 말해 광고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실제 대법원 판례에도 “기부행위라도 그것이 극히 정상적인 생활형태의 하나로서 역사적으로 생성된 사회질서의 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경우에는 일종이 의례적 직무상의 행위 또는 통상적인 정당활동으로서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한다” 고 판시하고 있다.

오성환 후보가 임원으로 있는 (주)비티비 가스 또한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광고를 해왔고 예비후보자 등록 한참 전부터 비티비 가스의 업무로서 지급하던 것으로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하지 않는다” 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의례적 직무상 회사의 광고행위를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한 당진 선관위의 법 적용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함께 고발된 2명은 ‘혐의 없음’으로 처리하고 오성환 후보만 ‘혐의 있음’으로 고발한 점과 선관위에서 당초에는 경미한 사항으로 고발사항이 아니라 판단했으나 어떤 이유에선지 재심의해 고발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며 특정세력 개입설을 보도한 언론 내용을 보면 무슨 음해 세력의 압력이 있지 않았나 하는 의심이 든다” 고 말했다.

12일 진행된 7대 공약 발표의 주된 내용을 보면, 첫째 침체되가는 당진을 경제 재도약의 길로 만들어 가기 위해 발로 뛰어다니는 시장이 되고, 둘째 시민들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20만 평의 명품 수변 공원등을 조성하고, 셋째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국도 32호선 우회도로 및 시곡교차로 지하화, 넷째 살고 싶은 당진 건설 위해 미세먼지 저감 대책 수립, 다섯째 문화 관광 예술 스포츠의 도시기반 확충, 여섯째 경쟁력을 갖춘 풍요로운 농어촌 환경 조성, 일곱째 시민중심의 행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엔 국민의 힘 당진시장 공천 경쟁을 벌인 이해선 전 당진시 경제환경 국장도 함께해 훈훈함을 보여주었고, 이 전 국장은 오 후보 선거본부장을 맞기로 했다.

한편 지역의 모 언론사에서 코리아 정보 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당진 시민들의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 힘 49,3%  더불어 민주당 34,4%의 15%로 차로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나, 이번 당진 시장 선거에서 국민의 힘이 8년 만에 재 탈환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