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이 혁신도시, 도심융합특구 등과 연계해 쇠락하는 원도심이 다시 활성화될지 눈길을 끈다.
대전역세권 개발이 혁신도시, 도심융합특구 등과 연계해 쇠락하는 원도심이 다시 활성화될지 눈길을 끈다.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대전역세권 개발이 혁신도시 시즌2, 도심융합특구 등과 연계해 쇠락하는 원도심이 다시 활성화될지 눈길을 끈다.

대전시는 12일 ‘대전역세권 개발 종합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내 혁신도시, 도심융합특구 등과 연계한 역세권 개발 종합기본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실시된다.

용역 과업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전체 92만3065㎡ 가운데 대전역복합2구역 등 6개 촉진구역과 뉴딜사업지구, 도로 등 기반 시설을 제외한 존치관리구역인 약 26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혁신도시 시즌2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공간과 도심융합특구 계획에 대한 사업추진 동력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또 총사업비 500억원(국비 250억원, 시비 250억원)이 투입되는 소제동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 선정을 위한 배치 공간도 이번 용역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대전시 도시주택국장, 도시개발과장, 혁신도시팀장 등 관련 부서 팀장 5명, 동구청 혁신도시과장 등이 참석했다.

용역사는 사회 경제적 여건 변화에 따른 현황조사,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주민의견 실태조사 및 성과분석,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계획 수립과 도심융합특구 계획 반영 등을 중심으로 용역을 추진한다.

참석자들은 용역사에 재정비촉진계획의 목적·특성을 종합적으로 재분석하고 새로운 대안을 수립해 도시의 균형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번 용역은 앞으로 전문가 자문, 주민설명회·공람, 의회 의견청취, 공청회, 관계기관 협의 등의 절차로 진행된다. 이후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촉진구역을 변경·결정하고 2023년 3월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