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병동부 근무 간호실 모습
세종충남대병원 병동부 근무 간호실 모습

[충남일보 김공배 기자]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하는 ‘간호사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에 선정돼 오는 2025년 4월까지 3년간 운영한다.

간호사교대제 개선 시범 사업은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인력의 불규칙한 교대근무, 과중한 업무 부담으로 인한 높은 이직률 등의 열악한 근무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됐다.

불합리한 근무환경을 개선해 이직률 감소를 통한 숙련된 의료 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은 불규칙한 교대 근무와 과중한 업무부담을 호소해왔으며 이로 인한 이직률 상승으로 환자를 돌볼 간호 인력이 부족한 문제가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제2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사업계획을 보고하고 간호사교대제 개선 시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예측이 가능하고 규칙적인 교대 근무제가 정착되면 간호 인력의 근무 여건 및 처우개선을 통해 의료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충남대병원은 5개 병동에서 모두 13명(야간전담간호사 5명, 지원간호사 5명, 대체간호사 3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신숙 간호부장은 “간호사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등 최일선 의료 현장에서 헌신하는 간호사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하도록 개선점을 찾고 이직률 감소를 통한 숙련된 간호인력을 확보함으로써 의료서비스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