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장 이광원 정형외과 전문의
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장 이광원 정형외과 전문의.

어깨가 아프면 팔을 움직일 때 마다 걸리는 느낌이 들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이 따른다. 통증이 심한 분들의 경우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각한분들이 진료실앞에 아침일찍부터 줄을 설 정도다.

어깨통증을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피곤해서, 무리해서 그러겠거니 하며 방치하는경우가 많은데 우리몸에서 어깨에서 발생하는 위험신호를 계속 무시가다가는 자칫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어깨가 아픈 이유로는 단순히 피로가 누적됐거나 수면자세가 잘못돼 근육통이 발생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어때에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어깨질환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 질환에 따라 통증의 양상도 다르니 전문의와 상의해 조기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절대 시간이 지난다고 저절로 호전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먼저 어깨에 전기가 통하듯 저릿한 느낌이나 감각이 둔해진듯한 느낌을 자주 받으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돌출돼 주위의 신경근을 압박하며 통증을 유발하는데 목과 목 주변의 어깨에 감각이상, 만질 때 저릿저릿한 느낌, 팔의 근력저하가 오고 마비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어깨 뿐만 아니라 목, 날개뼈, 팔이 저린증상이 동반 될수 있으며 특히 자고 일어났을 때 목과 날개뼈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목디스크가 유력하다.

두 번째로 팔을 움직일 때 마다 어깨가 쑤시는 증상을 겪고 있다면 오십견이 있을 확률이 높다. 우리의 어깨관절은 관절낭이 감싸고 있는데 이 관절낭이 노화등으로 굳어가면서 오십견이 생긴다.

오십견의 경우 모든팔을 움직이는 중 어깨를 움직여야 할 때 마다 통증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큰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팔을 뻗고 굽히는 행위도 마찬가지이며 특히 어깨가 뻑뻑하게 굳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증상이 심할 경우 강제로 팔을 들어올리려 해도 올려지지 않는다.

세 번째, 팔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고 옆으로 세워봤을 때 ‘앞으로 나란히’ 자세가 되지 않는 경우 회전근개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

어깨뼈는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과 힘줄로 둘러쌓여 있는데 이를 회전근개라 한다. 이러한 회전근개가 노화나 외상 등으로 약해지고 찢어졌을 때 나타나는 질환이 회전근개증후군이다.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가벼운 물건을 드는것도 벅차고 옆으로 팔을 세우기 어렵다면 회전근개증후군 초기일 확률이 매우 높으며 이를 방치하게 되면 회전근개가 완전히 끊어져 회전근개파열이 일어나 끊어진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

네 번째로 팔을 가누기 힘들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있다면 석회화건염이 의심된다. 혈액순환 장애등으로 어깨 힘줄에 칼슘이 침착돼 우리 몸의 힘줄과 근육등을 자극하는 질환이 석회화건염이다.

특히 누웠을 때 석회가 어깨힘줄과 근육을 누르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이 특징으로 증상이 심할 경우 석회를 빼내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