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위 운영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위 운영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위원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23일 국민의힘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총 15명의 혁신위원회 구성 안건을 의결했다. 앞서 임명한 최재형 위원장을 포함해 3선의 조해진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는다.

혁신위원은 최고위원 7명이 1명씩 추천하고, 최 위원장이 나머지 7명을 추천해 구성했다.

최 위원장은 원내에서 조 의원과 초선의 노용호(51) 의원을, 원외에서는 이옥남(49) 시장경제와민주주의연구소 소장(前 자유한국당 혁신위 대변인)·정희옥(46)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채명성(44)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구혁모(39) 경기도 화성시의회 의원(前 국민의당 최고위원)·곽향기(38) 서울시의원을 추천했다.

앞서 최고위원단에서는 김미애(53)·서정숙(69)·한무경(64) 의원과 천하람(36)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당협위원장, 김민수(44) 경기 성남분당을 당협위원장(사단법인 한국창업진흥협회 협회장), 김종혁(60) 경제사회연구원 미디어센터장, 이건규(61) ㈜JCT관리이사를 추천한 바 있다.

혁신위원단 구성 면면을 보면 30·40대가 상당수 포진한 게 특징이다.

호남 출신(천하람)에 국민의당 출신(구혁모)을 포함하고, 진보 성향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속원(정희옥)이 참여하는 등 다방면에서 '외연 확장'을 시도한 점도 눈에 띈다.

최 위원장은 최고위 인사말에서 "우리 당은 지난 대선,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지방선거 승리에 안주하지 않고 다가오는 총선을 대비하고 윤석열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수행을 위해 당 혁신과 개혁을 가속화할 것을 천명했다"고 강조한 뒤 "당내 사정을 잘 알고 개혁을 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당을 바라볼 분들을 모셨다"고 소개했다.

혁신위는 당무 관련 전방위적 개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나, 특히 공천제도 개혁이 주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준석 대표는 "오늘은 당의 혁신을 총괄할 혁신위가 출범하는 날"이라며 "앞으로 혁신위 활동을 통해 대선과 지방선거의 승리를 넘어 확실하게 의회에서도 다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초를 닦는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