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 둔포아산테크노밸리 전경
사진 설명: 둔포아산테크노밸리 전경

[충남일보 유명환 기자] 박경귀 아산시장 당선인의 공약인 ‘둔포면’ 읍 승격과 함께 탕정면과 신창면 등 3개 면의 읍 승격이 임기 내에 순차적으로 추진된다.

이들 3개면 중 둔포와 탕정면은 이미 읍 승격 추진 요건인 인구 2만명을 넘어섰고, 신창면도 내년도에 요건을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돼 이에 따른 행정절차가 추진된다.

박경귀 아산시장 당선인은 23일 이들 3개 면을 읍으로 승격시켜 지역 균형발전과 신도시로서의 이미지 가치를 높이고, 북부권과 서남부권의 중심지역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읍 승격 요건은 인구 2만명에 시가지 인구 비율 40%, 도시적 산업종사 가구 비율 40% 이상, 주민들의 희망 여부다.

둔포면은 아산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산업화(167개 업체 입주)와 아파트 7311세대가 입주하거나 공사 중인 가운데, 현재 1만1884세대에 2만2836명이 거주하고 있다.

시는 둔포면이 시가지 인구 비율 40% 이상과 도시 산업종사 가구 비율 40% 이상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으로 보고, 2022년에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 주민 의견 등을 수렴해 행정안전부에 읍 승격을 신청할 예정이다.

탕정면과 신창면에 대한 읍 승격도 임기 내 추진된다.

탕정면은 삼성디스플레이 입주와 수도권 전철 탕정역 개통 등으로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읍 승격에 따른 모든 요건을 갖추고 있다.

박경귀 당선인은 둔포와 탕정의 읍 승격을 2024년 마무리하도록 관련 부서에 지시하고, 신창면도 임기 내 읍 승격이 이뤄지도록 행정력을 집중토록 다독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