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는 22일부터 ‘교원정원 확보를 위한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는 22일부터 ‘교원정원 확보를 위한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충남지부는 22일부터 ‘교원정원 확보를 위한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이번 서명 운동은 전교조를 포함해 교사노조연맹과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실천교육교사모임, 좋은교사운동 등 5개 교원단체와 예비 초등교사단체인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이 함께 한다.

전교조 충남지부에 따르면 정부는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원 정원을 계속해서 줄여왔다.

올해는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지난 2월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사 정원 1168명을 감축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 및 공립의 각급학교에 두는 국가공무원의 정원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강행하고 있다. 반면 유치원 원장(감), 초·중·고교 교장(감) 정원은 129명 증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에도 학급당 학생 수 인원을 줄이지 않아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사들의 교육권이 제대로 보장하지 않은 현실을 외면한다는 비판이 많다.

실제로 충남도 초등학교와 중학교, 일반계고 가운데 학급당 학생 수가 20명을 넘는 과밀학급 비율이 각 62%, 80.7%, 85.1%에 달했다.

특히 학급당 학생 수 30명이 넘는 학급은 초등학교 4.61%, 중학교 32.9%, 일반계 고등학교 23.2%나 됐다.

지난해 10만 명이 넘는 입법청원으로 확인한 ‘학급당 학생 수 최대 20명 상한선 제정’ 사회적 공감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급 수를 늘려야 하고 늘어난 학급에는 정규 교원이 배치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이번 서명에서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제 실현으로 교육환경 개선 ▲교원정원 확대 및 정규 교원 확충 ▲교사 수급 정책 수립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종현 전교조 충남지부 지부장은 “과밀학급 해소와 학생의 질 높은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교원정원 확대를 통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 필수적”이라며 “그런데도 학령인구 감소만을 이유로 오히려 교원 정원을 줄이겠다는 것은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 회복을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은 “학교장과 교감 등 관리자 정원이 아니라 교사 정원을 늘려야 한다”며 “교육감 핵심 공약인 만큼 교육청도 이를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28일까지 충남 교사들의 서명을 받아 30일 전국 교사들과 함께 교육부에 서명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동시에 전교조 각 시ㆍ도지부와 함께 교육부와 기획재정부 앞에서 피케팅 등의 활동도 진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