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계량기 (사진=연합뉴스)
전기 계량기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태진 기자] 물가가 치솟아 서민경제가 위기에 내몰리는 상황에도 정부는 27일 올 3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단행했다.

한국전력은 26일 오후 5시 보도자료를 내고, 3분기(7~9월)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를 kWh(킬로와트시)당 5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4인 가구(월 평균사용량 307kWh 기준)의 월 전기요금 부담이 약 1535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이 올 1분기에만 7조7800억원을 웃도는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했고, 한전 연간 적자 규모가 30조원대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어 이번 전기요금 인상은 적자를 줄이기 위한 자구책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전기요금 인상으로 코로나19와 치솟는 물가로 인해 경제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서민과 소상공인들의 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영업자 오모씨(40‧여)는 "곧 폭염이 찾아오면 하루 종일 문을 연 채로 에어컨을 켜놓고 영업을 해야 하는데 전기세가 올라 부담이 된다"며 "코로나가 끝나 숨통이 트일만 하니 재료비와 공과금까지 죄다 올라 앞날이 막막하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한전이 방만하게 경영해서 생긴 적자를 왜 서민들에게 떠넘기냐"며 "정부가 한전에 대해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해서 정상화 시켜야지, 그걸 힘 없고 돈 없는 자영업자를 상대로 해결하려고 하면 안된다"고 꼬집었다.

직장인 김모씨(42)는 "작년보다 보름 이상 빨리 열대야가 찾아온다고 하는데 하필이면 이때 전기세를 많이 올린다고 해서 화가 난다"며 "물가도 천정부지로 오르는데 전기세까지 올라 에어컨을 켜기가 겁난다"고 말했다.

이어 "월급은 제자리인데 생필품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다"며 "전기, 수도, 가스 (가격을) 모두 올리면 나 같은 서민은 어떻게 아이를 키우고 저축을 하겠냐. 희망이 없는 삶을 사는게 정부가 바라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전기요금 인상은 기업에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이 제품 단가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전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의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분을 제품 단가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인상되면 기업과 고객은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전은 전기요금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그룹사와 합동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매각 가능한 자산을 최대한 발굴해 매각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업구조조정, 긴축경영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 6조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7월부터 가스요금도 인상돼 서민과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7월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가스요금의 원료비 정산단가는 메가줄(MJ)당 1.90원으로 기존보다 0.67원 인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