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박종선 대전시의원 당선인. (사진=이연지 기자)

[충남일보 이연지 기자] 6.1 지방선거에서 다수당을 차지한 국민의힘이 제9대 전반기 대전시의회 의장 자리를 놓고 파행 조짐이 드러나고 있다.

박종선 대전시의원 당선인은 29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의회 원구성의 원칙과 관행을 지켜야 한다”며 “파행으로 몰고 가는 국민의힘 대전시당 양홍규 위원장은 대전 시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역대 지방의회의 원칙과 관행, 질서는 다선의원을 중심으로 원구성을 해왔던 게 관례지만 시당 측에서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당내 합의 추대에 관해서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당과 양 위원장은 이를 철저히 무시하며 외면하고 있다”며 “시당 위원장 본인의 지역구에 소속된 특정 후보를 의장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도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정활동 경륜과 전문성, 리더십, 화합력 등을 고려하는 것이 공정하고 상식적인 일”이라며 “그럼에도 의장직에 도전하는 초선 의원들은 어떠한 이유를 들이대도 명분을 얻을 수 없는 사리사욕과 권력욕에 사로잡힌 행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박 당선인은 합의 추대를 재선 의원인 본인으로 해야한다는 의사도 분명히 했다. 초선을 합의 추대 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어 독자 출마해 당 방침에 불응하겠다는 의지다.

앞서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27일 열린 당선인 간담회에서 각 의회별 의원들이 합의해 추대로 진행하되 복수 후보자가 출마할 경우 경선 투표로 진행한다고 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의장 선출은 합의 추대보다는 경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현재 시당에서는 박종선(유성구1)·이한영(서구6)·이상래(동구2)·당선인 등 3명의 후보군이 의장직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시당은 오는 30일까지 시의회 의장 후보 신청을 받고 복수 후보자가 나올 경우, 내달 4일 의원총회에서 내정자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열린 제9대 시의회 의원 당선인 대상 오리엔테이션에서 원구성 관련 얘기는 오가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