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1차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1차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3일 국회에서 워크숍을 열어 2024년 총선 승리를 위한 밑그림 그리기를 위해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오후 3시부터 6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를 이어간 이날 첫 워크숍에선 의원들의 이해관계가 달린 공천 개혁 등을 본격적으로 의제화했다. 또 인재 영입, 지도체제, 당원교육, 여의도연구원과 사무처 혁신 방안 등 당 혁신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혁방안이 두루 논의됐다.

혁신위는 이 같은 혁신 의제들을 다루기 위해 크게 3개 소위를 구성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김종혁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워크숍 종료 후 국회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당 개혁을 위한 광범위한 얘기들을 다했다. 대부분 의견 일치를 봐서 3개 정도 소위를 만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개 공천과 관계가 있는 인재영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인재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했다"며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단일·집단지도체제 논의까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원 관리와 교육·훈련과 함께 하드웨어적으론 여의도연구원 개혁 방안과 회계 투명성도 논의했다"라며 "아울러 여론조사 방법, 지역 오피니언 간담회, 타운홀 미팅, 사무처 혁신 방법 등도 광범위하게 다뤘다"고 덧붙였다.

공천 외 젠더갈등 해소 방안과 정치개혁도 두루 논의됐다.

최재형 혁신위원장은 이날 거론된 혁신 의제와 관련, "수요일(6일)에 (3개 소위) 명칭과 같이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는 이를 토대로 혁신 과제에 대한 세부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으로혁신위는 무엇보다 공천제도를 다루는 과정에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당 소속 의원들의 정치적 반발을 어떻게 소화해 나갈 지가 과제다.

특히 당내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은 이 대표가 '자기 정치'를 위해 혁신위를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강한 의심의 눈길을 보내왔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지난달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에게 "혁신위가 자잘한 사조직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어느 국회의원이 참여하려고 나서겠느냐"며 반발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시절 특보를 지낸 김정재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혁신위원 5명을 지명했다고 얘기했다가 이튿날 "착오로 인해 잘못된 발언"이라며 정정하기도 했다.

최 위원장은 "혁신위는 최고위에서 공식적으로 출범한 기구로 당 대표의 거취와 관계없이 그대로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15명에 이르는 혁신위원들이 얼마나 시너지 효과를 낼지도 의문이다.

당 관계자는 "쇄신에 어울리지 않는 구성원이 (혁신위에) 들어갔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몇몇이 혁신위 논의를 주도해서 끌고 가야 하는데 사람만 많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