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백성현 논산시장.(논산시 제공)
첫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백성현 논산시장.(논산시 제공)

[충남일보 전현민 기자] 충남 논산시는 백성현 논산시장이 5일 개최된 ‘민생안정 대책 확대간부회의’에서 ‘시 자체 민생안정 대책’ 시행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최근 민생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위기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 방향에 관한 논의를 하기 위해 이뤄졌다고 전했다.

백 시장은 “민생대책 문제는 보다 많은 시민이 어려움 없이 안정적으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보살펴야 한다”며 “전력 소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가의 정책에 발맞춰 시가 솔선수범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는 주민세와 재산세 등 약 10억700만원 상당의 지방세를 감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저소득층 대상 한시적 긴급생활지원금 지급을 통해 최소한의 생활 안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백 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 공무원과 읍·면·동 전 직원이 동참하는 ‘전통시장 방문의 날’을 운영해 경쟁력이 약화된 전통시장 이용을 촉진하고 경기회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목표다.

이울러 당초 700억원 이었던 논산사랑 지역화폐 발행 규모를 1000억원을 확대 발행하고 탑정호 출렁다리 입장료를 지역화폐로 환원하는 등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해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다.

백 시장은 “민선 8기를 성공적으로 이끌 시장으로서 과감하고 소신 있는 모습으로 논산발전과 시민을 위해 일할 것”이라며 “오랫동안 지녀온 신념과 철학 그리고 시민들로부터 얻은 많은 지혜들이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직원들이 함께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간부회의 이후 백 시장은 실·과·소장 이상 간부 공무원 50여명과 화지중앙시장으로 이동해 전통시장 장보기를 실천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