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하 전 대전교육연구소 정책위원.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지난 6월1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교육감 후보들이 앞다퉈 경쟁할 당시, 성광진 진심캠프에서 언론 대응, 성명문 전달 등의 중요 업무를 도맡아 하던 대변인은 20살에 불과했다. 그는 교사 출신 등 교육계에 오랜 기간 몸 담아온 이들이 대거 활동하던 중에도 오히려 젊은 패기로 눈에 띄게 존재감을 보이며 언론 앞에 선 바 있다. 이에 그가 일찍이 교육 정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계기와 MZ세대의 시선으로 바라본 교육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최근까지 대전교육연구소에서 정책위원으로 있던 황인하(20) 씨는 현재 본인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과거 학창시절의 경험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그는 “고등학교를 다닐 때 지역의 교육계가 학생들을 낙오시키고 인권 의식이 부족한 상태라는 생각을 계속 품었다. 야자(야간자율학습)을 모든 학생에게 강요하기도 했으며 남학생들에게 반드시 스포츠머리를 하고 다니도록 지시했었다. 뿐만 아니라 2017년경 학교 내 체벌이 금지된 상태임에도 교사가 암암리에 학생에게 체벌을 가하는 상황을 여러차례 목격한 바 있어 당시 인권위에 진정서를 넣는 등 더 이상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하지 못하도록 나섰다”고 교육 개혁에 대한 관심 계기를 밝혔다.

이 일로 그는 학교 교감실, 교장실에 불려가 주의를 받곤 했지만, 계속된 강력 대응으로 인해 현재 그의 후배들은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게 됐다.

그 이후로 교육과 교육 정책 등에 대해 큰 관심을 품게 된 황 씨는 한국교원대학교에 진학한 뒤 휴학계를 내고 대전교육연구소 정책위원과 교육감 캠프 선거 대변인으로 참여했다.

대변인 시절, 대전의 모 고등학교 학생이 공개적으로 후보 지지선언을 하는 등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해 교장실에 불려가 소속 학교를 비공개로 할 것을 종용받은 일이 벌어졌다.

이에 황인하 씨는 당시 선거권이 있는 모든 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자유롭게 선거운동할 권리를 가지고 학생 역시 마찬가지라는 공직선거법 제15조 내용을 근거로 “정치활동을 탄압하는 이들로부터 학생을 반드시 보호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 같은 학생 참정권 문제에 대해 그는 “기본적으로 법령이 계속 바뀌고 있는데다 선거 연령도 하향되는 상황이다. 학생의 참정권은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권리다. 다만 이에 대해 학교의 정치화가 이뤄질 수 있지 않냐는 의견이 있는데, 이는 선관위 차원에서 이미 견제하고 있는 점으로 애초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사항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고등학생들이 특정 정당 후보의 선거유세에 참여한 사례도 빈번했는데, 유독 교육감 선거에 있어서 이 점이 문제시 된 것이 의아하다. 일각에서는 학생의 공부를 방해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공부를 교과에만 한정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황인하 씨는 교육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하기도 했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개혁이란 단순히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교과 내용을 익히는 것만을 학력으로 국한하지 않고 교사와 학생간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배움의 과정 역시 학력으로 넓게 해석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교육개혁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개혁이란 학력을 기르기 위해 진행돼야 하는게 맞다. 그렇지만 교육이라는 자체가 사회 속에서 이뤄지고 학습자의 지적·사회적 역량을 길러내기 위한 것이므로 학력과 인성은 결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라며 “이제는 학생들을 일제고사로 점수에 따라 나누던 방식과는 달리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알고 맞춤형 학력 증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현재 대전 교육에 보다 체계적인 학력 증진 방안과 학생 인권 향상, 그리고 고교학점제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대비가 가장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먼저 황씨는 “지금 전수 조사를 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력이 어느 정도고 낙오되는 학생이 얼마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존재하지 않는다“며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학력을 먼저 파악을 해야 되겠고, 지금까지는 기초학력 학생에 대한 지원만 이뤄지고 있는데, 이는 전체 학생 중 소수만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보다는 보다 많은 학생들이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 학생들이 존중받는 문화 속에서 자라나길 바란다. 선거 기간에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논쟁이 불거진 적 있는데, 저는 해당 조례를 받아들여도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신 교권보호 관련 조례와 공동 제정해 학생과 교사 어느 누구도 인권 침해를 겪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학생 존중 문화의 확산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꼽았다. 

더불어 "고교학점제의 차질없는 운영을 위해서 순회교사제에서 그치지 않고 교사를 증원함과 함께 학생들이 여러 교과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의 고질적 문제인 동서교육격차에 대해서는 “선거캠프에 있을 당시 대전 내 중학교 88곳의 학급당 학생 수를 전수조사한 결과 대전 전체 과밀학급은 30%, 동구는 이를 초과한 42%로 나타났다. 동구 지역에 대한 교육 투자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원인으로 보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 신·증축에 과감하게 나서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응용을 거듭하는 학습과 학생, 교사가 모두 인권을 중시하는 평등한 학교 안에서 그 누구도 낙오되지 않고 각자 원하는 목표를 향해 자유롭게 도전해 볼 수 있는 교육 환경은 황인하 씨를 비롯한 모든 MZ세대의 바람일 것이다.

황인하씨는 앞으로 대학에 돌아가 학업에 열중할 예정이며 해외의 교육을 연구하기 위한 유학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핀란드에 가서 그곳의 상향평준화 교육 등 다양한 교육정책을 자세히 연구해보고 싶다. 핀란드의 교육은 모든 학생들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리겠단 정책 기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방식이 가지는 장단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고픈 마음이 있어 계속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한민국에는 유독 나이에 대한 역할 프레임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누군가는 나이가 적어서 사회경험이 많이 없다는 이유로 취업 공고에서부터 배제당하며 다른 누군가는 나이가 많아서 소위 ‘요즘 세대’들의 유행을 따라갔다는 이유로 조롱을 당하기도 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지금 내 나이에 이런 것을 해도 될까?”라는 생각으로 지금껏 자신의 뜻을 펼치지 못한 이들에게 황인하 씨는 나이와 어떤 역할에 임할 자격은 전혀 관계가 없음을 몸소 설명한다. 이러한 MZ세대의 모습을 통해 꿈을 잠시 접어두고 있던 이들이 용기를 얻고 마음껏 도전하길 바라는 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