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SURF 업무협약식(사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SURF 업무협약식(사진=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충남일보 김태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5일 네덜란드 SURF 본부에서 네덜란드의 약 100개 대학대학병원연구소를 연결하는 네덜란드 국가연구교육망(SURFnet)과 국내 약 200개 출연연대학공공기관 등을 잇는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SURF는 네덜란드 연구 및 교육 분야 IT를 위한 재단으로, 국가연구교육망(SURFnet), 슈퍼컴퓨터, 데이터, 보안, Trust & Identity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REONET과 SURFnet은 2005년부터 미국, 러시아, 중국, 캐나다 등과 함께 10기가급 글로벌 연구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협업연구를 지원하며 협력해 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첨단 기초 및 응용과학 분야의 국제 협업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한국-유럽 100기가급 이상의 글로벌 연구망 협력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올해 국제망 확장을 통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까지 100기가급으로 연동하고, 유럽연구망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SURFnet과의 100기가급 연동을 추진한다.

또 기존의 인터넷 교환노드로는 불가능한 대용량 연구데이터의 민-관 교환을 위한 개방형 데이터 교환노드, 글로벌 광교환노드 개발 및 구축을 위해서도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조부승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유럽 연구망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는 SURFnet과의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한국-유럽 간 100기가급 초고속 국제연구망을 통한 고에너지물리, 핵융합, 천문우주 분야의 거대과학 분야 글로벌 협력 연구를 가속화 할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