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더불어민당 박홍근 원내대표(왼쪽)와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더불어민당 박홍근 원내대표(왼쪽)와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사진=국회사진기자단]

[충남일보 김인철 한내국 기자] 중부지방에 내린 기록적인 폭우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전화 통화로 한덕수 국무총리의 보고를 받고 지시를 내린 것을 두고 야당과 대통령실이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재난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충실히 하지 못하고 있다며 범정부적 대응을 촉구했고 대통령실은 "경호받으며 나가는게 맞느냐"고 대응했다.

9일 야권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의원은 페이스북에 "일분일초를 다투는 국가 재난 상황 앞에 재난의 총책임자이자 재난관리자여야 할 대통령이 비 와서 출근을 못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청와대를 용산 집무실로 옮길 때 국가안보에 전혀 문제없다고 자신했던 것이 불과 3개월 전"이라며 "향후 비상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벙커에 접근해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최고위원 후보인 박찬대 의원은 "상황실로 나와 비상한 조치를 해야 함에도 윤 대통령은 집 안에서 전화로만 지시했다"며 "서초동 자택 주변이 침수돼 발이 묶였다는 보도가 있는데, 멀쩡한 청와대를 왜 나와서 이런 비상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고민정 의원도 "이런 긴급한 상황을 우려해 대통령 관저와 집무실이 가깝게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던 것"이라며 "폭우로 고립된 자택에서 전화 통화로 총리에게 지시했다고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윤 대통령과 정부의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강과 하천 수위가 높아질 대로 높아졌고 지반도 약해져 있어 추가 피해는 더 클 수 있다"며 "정부는 관계기관과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해 더는 인명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당권주자인 이재명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집중호우 피해를 본 농민들에 대한 지원과 침수 피해기구 및 건물에 대한 재해구호기금 등 신속한 재정지원을 정부에 건의한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재난지원금 상향도 적극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비판에 대총령실은 "윤대통령이 새벽 3시까지 실시간 보고받고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며 간밤 윤 대통령 자택인 서초동 일대의 침수 상황 탓에 사실상 자택에 고립됐다는 야권의 비판을 정면 반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기록적 폭우에도 대통령이 보이지 않는다는 보도 내지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이 있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어제 오후 9시부터 오늘 새벽 3시까지 실시간 보고받고 지침 및 지시를 내렸다"며 "다시 오늘 새벽 6시부터 보고받고 긴급대책회의 개최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간밤 현장 방문에 나서지 않았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선 "모든 인력이 현장 대처에 매진한 상황이었다"며 "대통령이 현장이나 상황실로 이동하면 보고나 의전에 신경쓸 수밖에 없고 대처 역량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내부 판단에 따라 집에서 전화로 실시간 보고받고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상황실 현장에서 진두지휘하는 상황에서 자칫 현장의 대응력을 분산시킬 수 있는 전시성 발걸음보다는 유선으로 상황을 점검했다는 설명인 셈이다.

이 관계자는 '자택 주변이 침수돼 나오지 못한 것 아닌가'라는 취재진 질문에는 "주변에도 침수가 있었지만 대통령이 현장에 나와야겠다고 했다면 나오지 못할 이유는 없었다"며 "피해가 발생하는데 경호의전을 받으면서 나가는 게 적절치 않다는 것은, 이후에도 어제 상황이라면 똑같은 판단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