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 각 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사진=국회사진기자단]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참석한 각 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후보, 김현정 앵커,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사진=국회사진기자단]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박용진·강훈식 후보(기호순)가 9일 CBS 토론회에서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개정 문제를 둘러싸고 충돌했다.

박 후보가 이를 '사당화'로 규정하고 이 후보를 몰아세우자 이 후보는 자신 때문에 당헌 개정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개정은 필요하다고 맞섰다.

강 후보는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며 원론적으로는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도 수사권을 앞세운 정부·여당의 압박이 가시화하는 만큼 이를 고려해야 한다며 다소 유연한 입장을 내놓았다.

이 밖에도 세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다수 의석을 활용한 대여 투쟁 전략 등을 두고도 모두가 다른 의견으로 맞섰다.

우선 박 후보는 당헌 개정 논란과 관련해 이 후보를 향해 "어쩌다 우리 민주당이 부정부패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표현하는 당규조차 개정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의견을 물었다.

이 후보는 "검찰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지나친 검찰의 권력 행사가 문제 아니냐"며 "검찰권 남용이 있을 수 있는 상태에서 여당과 정부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소만으로 당직을 정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이어 "이미 당원들의 당헌 개정 운동이 생기기 전에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와 비대위에서 추진했다"며 "박 후보 생각처럼 이 조항을 개정하려는 게 저 때문이 아니다. 마치 저 때문에 한 것처럼 얘기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이 논란이 한참 지났는데 왜 아무 말 하지 않았던 것이냐. 아무 말도 하지 않으니 많은 언론과 국민이 '이재명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다시 "우리가 집권했을 때는 야당을 비열하게 탄압하지 않았으나, 지금 집권당은 검찰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며 "지금도 아무 관계도 없는 제 변호인들을 희한한 이유를 붙여 계속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반면 강 후보는 "이 문제가 이 후보를 가리키느냐, 안 가리키느냐를 떠나서 당원들로부터 제기된 것이라면 절차적으로 논의해봐야 한다"면서도 "다만 시기가 적절치 않다는 것은 지적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강 후보는 "(개정을) 안할 수 있다면 안 하는 게 맞는다"면서도 "개정한다면 불필요한 기소를 통해 야당을 탄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이를 고려하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또 윤석열 정부가 실정을 거듭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도 후보들은 세부적인 대여 투쟁 전략을 두고는 엇갈린 견해를 보였다.

이 후보는 "당 대표가 되면 여야 영수회담을 반드시 제안하고 실제로 실현해서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협치가 가능한 방안을 찾아내겠다"며 "경제위기 극복 방안, 외교적 문제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대응할 방안을 챙겨야 한다. 공통공약 추진이 핵심"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야당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는 것으로 끝날 게 아니라, 각 정책분야에서 각 당의 의견이 모이도록 하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까지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강 후보는 "저는 생각이 다르다. 국정운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 내각 총사퇴와 대통령실 전면개편을 요구해야 한다"며 "우리가 협력하고 도울 것을 하기 위해서라도 총사퇴를 통한 국민 사과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