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료원 사업개요.
대전의료원 사업개요.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대전의료원의 병상 규모가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규모로는 중진료권 수준의 필수의료 협력체계를 주도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10일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국회의원 주최 ‘성공적인 대전의료원 건립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대전의료원 건립 진행 경과와 추진전략을 모색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에서 경과보고를 발표하고 대전의료원설립운동본부, 보건의료노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복지부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토론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임준 공공보건의료본부장은 “제2차 공공보건의료기본계획에 따르면 대도시 중진료권에서 책임의료기관 역할을 담당할 공공병원은 최소 400병상 이상이어야 한다고 제시돼 있다”며 “실제 필수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여러 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500병상 이상 규모의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인력 역시 24시간 필수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의사와 간호사 충원도 이뤄져야 한다. 100병상당 10명의 의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전의료원의 경우 현재 319병상(응급 병상 20개 별도), 21개 진료, 391명 예정으로 계획돼 있어 심혈관, 뇌혈관 등 중증 질환을 치료하기 힘들어 계획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성남의료원은 95만명의 인구에 500병상 규모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인구 140만인 대전시는 500병상 이상으로 설계 시 증축할 수 있게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 본부장은 “개원 당시 재정 안정성 측면에서 건립 규모와 인력 규모를 일정 이상으로 만들기에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지만 실질적인 책임의료기관의 역할 수행을 적정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 건립 규모 이상이 돼야 한다”며 “현재 마련된 계획대로 건립을 추진하되 미래에 예측되는 지역보건의료 환경을 주도적으로 헤쳐 나가기 위해 지속적인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이날 제2대전의료원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부산은 제2의료원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인천과 대구 역시 제2의료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전 동부권에서 현재 진행 중인 것과 함께 미설치권역인 서부권에 의료원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환자의 80% 이상을 공공병원이 담당했다는 점에서 의료원의 필요성은 이미 피부로 경험했다.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